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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 Space

[아방이 XD 디젤] 알터네이터(제네레이터) 교환했습니다.

by 도시늘보 2010.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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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월 입양하고나서 안그래도 홀쭉한 제 지갑을 털어가고 있는 아방이....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한 대로 '틱틱틱~' 소리를 내다가 에어컨이나 헤드라이트를 켜서 전기 부하가 걸리면 심한 '삐거덕' 소리를 내는 알터네이터를 교환하러 또 카센터를 찾아왔습니다 ㅜㅡ
이녀석... 비록 적산거리 15만km 정도에 업어왔지만 터빈에서 휘파람 소리가 났던것과 전륜 디스크에 살짝 굴곡이 있다는것 말고는 큰 말썽 없이 안락한 승차감과 훌륭한 연비로 저를 만족시켜주던 녀석인데 터빈을 교환하고 얼마나 됐다고 알터에 문제가.....

일단 알터네이터가 전기를 생산하는 녀석이니 만큼 쇼트에 주의할 필요가 있겠죠? 베터리에서 - 단자를 탈거하고 플라스틱 캡으로 보호해 준 모습입니다. 12V 밖에 안되는데? 라고 우습게 보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방전이 되서 점프를 해본 분들이라면 만만하게 볼게 아니란걸 아실겁니다.
아무 선이나 가지고 어설프게 접지를 하다가 전선이 살짝 녹는 경우도 생기거든요 -_-;;;;

음? 처음에는 엔진 뒤쪽에서 케이블을 몇개 뽑고 볼트를 몇개 풀어내더니 갑자기 조수석 휠과 휠하우스 안쪽의 플라스틱을 탈거하더니 갑자기 벨트를 벗겨냅니다.

알터네이터가 깨끗해 보이는건... 탈거하기전에는 사진이 잘 안나와서 재생품으로 교체한 뒤의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ㅅ-;;;

아하~ 어차피 벨트를 풀고 나서 탈거를 해야하는것도 있지만, 이쪽에서 남은 볼트를 풀고 탈거하는게 훨씬 쾌적한 작업 공간이 나오는군요.
하긴... 본넷쪽으로 빼내기도 좀 애매한 크기이긴 합니다.

알터네이터를 탈거하는동안 박스 하나가 배달왔네요.

역시나 재생 알터네이터가 들어있습니다. 오호라.... 이제 이녀석이 아방이 안에서 발전을 한다 이거로구만? 엇... 그런데.......

아방이XD 용이 아니라 HD 용이 왔네요;;; XD 디젤용이 없어서 일단 HD 디젤용으로 보낸걸까요? 이거 잘못하면 탈거하던 알터를 도로 집어 넣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지도;;;;;;;

드디어 밖으로 나온 기존 알터네이터를 배달온 HD용과 같이 놓고 보니 크기는 비슷한데 모양이 살짝 다릅니다..... 이 상황을 어찌할까요;;;

그래서 대타로 찾아온 녀석이 바로 프라이드 디젤용 알터네이터... 전에 오일필터와 터빈도 베르나 디젤과 호환됐던걸 생각하면 같은 엔진을 쓰는 쌍둥이 프라이드 디젤에 쓰는 알터네이터가 호환될수도 있겠군요. (아방이 XD 디젤의 엔진도 베르나,프라이드 디젤과 같은 1.5L U엔진 입니다.)

다행히도 이번엔 호환이 되는군요. 다른 차종에서 같은 부품을 공유하는게 소비자에게 얼마나 축복인지.... 뭐 메이커에서는 차종간의 부품호환 보다는 원가절감이 목적이었겠지만 결과적으로 이렇게 도움이 될때가 많으니까요 ^^;;;;
(그런 의미에서 벤츠 오너들에게 쌍용자동차는 축복이죠 ㅎㅎㅎ)
그러고 보니... 재생부품도 얼핏보면 신품이랑 별다른 차이가 없어보이네요. 순진한 사람들 눈탱이 치는 악덕업주들은 신품이라고 속이고 몰래 사용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_-+

손으로 잡고있는곳을 자세히 보시면 플라스틱 캡 같은것이...

원래 달려있던 알터네이터에서 캡 하나만 빼다가 재생 알터네이터에 옮겨준 뒤 탈거의 역순으로 조립해주는걸로 완료!!!
조립이 끝나고 나서 베터리 케이블을 빼놓은걸 깜빡하고 키를 돌렸다가 잠깐 당황하기도 했었지만, 어쨌든 불안의 근원인 알터네이터 교체를 완료했습니다. 덕분에 지갑에 좀 허전해 지긴 했지만 요 몇일동안 저를 불안하게 했던 삐그덕 소리가 사라져서 후련하긴 하네요 ^^

어느덧 누적거리 17만km 를 2,049km 앞둔 아방이 XD..... 제발 올해에는 이정도로만 끝내줬으면 좋겠습니다. ㅜㅡ

"당장 급한건 아니긴 한데 파워호스에서도 누유가 조금 있네요?".........야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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