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pace

[아방이 XD] 헤드라이트(전조등) 전구교환 했습니다.

by 도시늘보 2010. 9. 30.
반응형

지난번에 예고드린대로 이번에는 아방이의 눈을 밝게해줄 오스람 슈퍼골드로 전구를 교환해 줬습니다.
차종에 따라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전구의 규격만 알고있으면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손쉽게 교환할수있는 전구교환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차종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헤드라이트 전구 정도는 어느정도 공간만 확보된 차종이라면 굳이 헤드라이트를 탈거하지 않아도 쉽게 교체할수 있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손이 들어갈 공간도 좀 협소하고 교환방법을 알려드리려면 사진도 잘보이게 찍어놔야되서 탈거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혹시 탈거를 해야하는 분들은 OVM공구에 들어있는 10mm 렌치보다는 복스를 이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안쪽에 붙어있는 볼트는 렌치로 풀기 좀 난감한 자리에 위치해 있거든요. 또한 안쪽 볼트는 차종에 따라 위치가 조금씩 다를수 있다는 점도 미리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볼트를 모두 풀어낸 다음에는 헤드라이트를 앞쪽으로 당겨서 빼내야 하는데 생각보다 힘이 꽤 들어갑니다. 저도 처음 헤드라이트를 탈거할때는 어딘가 부서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제대로 힘을 못줘서 한참 고생한 기억이 있는데요. 거리낌없이 팍팍 땡겨줘야 쑥~ 빠집니다.
위 사진처럼 헤드라이트가 쑥 빠져나오면 살짝 걸쳐놓은채로 안쪽에 연결된 배선들을 뽑은 뒤 완전히 탈거하시면 됩니다.

중앙에 보이는 가장 큰 캡이 헤드라이트와 미등이 들어가 있는 부분이고 오른쪽에 보이는 캡이 상향등이 들어가 있는 부분입니다. (H4 규격의 경우 상/하향등이 전구 하나로 통합되어있습니다) 왼쪽은 방향지시등이구요. 어느쪽이던지 손이 들어갈 공간만 충분하다면 헤드라이트를 탈거하지 않고 같은 방법으로 전구 교환이 가능합니다.

자~ 중앙에 있는 방수캡을 벗겨보면 전조등과 미등이 연결되어 있는 배선들과 전조등을 고정하고 있는 클립이 보입니다. 일단 전조등에 연결되어있는 배선을 살살 흔들어서 뽑아주시고 미등의 배선은 클립을 벗겨낼때 걸리지 않도록 한쪽으로 밀어내 줍니다.

그리고 클립을 살짝 누르고 옆으로 밀어주면 쉽게 풀립니다. 그리고 안에 고정되어있던 전구를 빼주면 되겠죠? 나중에 전구를 끼울때는 전구의 방향만 잘 보고 밀어넣으신 후 다시 클립으로 고정해 주시면 됩니다.

어쩐지 요즘 좀 침침하다 했던이 이런 상태였군요 -ㅅ-

이것이 이번에 새로 구매한 오스람 슈퍼골드 전구!!! 전구를 잡을실때는 앞쪽 유리 부분에는 절대 손을 대지 마세요. 이물질이 묻으면 전구 수명에 하나도 도움이 안된답니다 ^^

뭐....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죠? 대략 20분 정도만에 전구 교환을 완료한 아방이가 밝아진 눈을 부리부리하게 뜨고있습니다.
이걸로 올 겨울 시즌에는 야간시야가 침침해 진다거나 갑자기 전구가 나가버린다거나 하는 걱정은 조금 덜었군요 ^^

이번에는 헤드라이트 전구를 교환해봤는데요. 혹시 교환과정에서 헤드라이트의 조사각이 틀어지지나 않았나 하는 걱정을 가질 분들을 위해 다음번에는 간단하게 헤드라이트의 조사각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 볼까요? ㅎㅎㅎ



궁금하신게 있으면 위 터치링 위젯을 통해 저에게 전화나 문자를 보낼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댓글과 추천"이 블로그 운영의 원동력이 됩니다. 유익한 글이었다면 "추천" 한방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