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Space

하이패스 제한속도 30km/h? 장난하는건가?

by 도시늘보 2010. 10. 12.
반응형
정부에서는 하이패스를 보급하며 운전자들에게 몇가지 떡밥을 던졌습니다. 상시 5%할인과 출퇴근시간대 20%할인으로 경제적 부담을 덜수 있다, 톨게이트에서 정차해 티켓뽑고 돈을내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시간을 절약할수 있다, 그리고 '하이패스는 나무한그루를 심는것과 같습니다' 라는 문구를 내걸며 하이패스 이용이 연비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것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1일부터 권고사항이었던 시속 30km/h 제한을 규정사항으로 변경한다고 고시하고 이달 1일부터 단속을 한다고 하니 시간절약과 연비향상은 상한 떡밥이 되버린게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로 지난 1일부터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 봤는데 정차할때와 큰 차이 없이 감속을 해야하더군요. 물론 정차를 했을때보다야 약간 낫겠지만 이번 단속으로 하이패스로 인한 연비 향상효과는 아주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껏 하이패스 구입해서 나무 한그루 심어놨더니 다시 뽑아버리는 상황이라고 할까요? 하다못해 60kn/h 정도만 됐어도 이렇게 짜증이 솟구치지는 않았을겁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하이패스 이용자들의 반박에 대해 인천대교 참사 드립을 치고 있지만, 톨게이트에서 500m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한 사고가 톨게이트에서 속도를 줄이지 않아 일어난 사고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겁니다. (현재 운행중인 차량중에 500m 안에 30km/h 에서 100km/h 이상 가속하지 못하는게 몇대나 될까요?) 

적지않은 예산 들여서 만들어 놓은 시스템을 사용자들 또한 효율적이라고 판단해서 적지않은 돈 들여서 편리하게 이용중이다. 제발 되도않는 이유 갖다붙이면서 탁상행정으로 망쳐놓는 짓거리좀 안하면 안되겠니?


여러분들의 "댓글과 추천"이 블로그 운영의 원동력이 됩니다. 유익한 글이었다면 "추천" 한방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