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Space

같은 차종이라도 휠 직경이 다르면?

by 도시늘보 2009. 10. 3.
반응형
몇일전 마크리 튜닝카를 만나봤습니다. 커스터마이징된 화려한 바디칼라가 눈에 확~ 띄네요.

음? 이쁘게 단장한 마크 튜닝카를 둘러보다 눈에띈 휠.... 문득 의문이 생기더군요. 같은 차량 두대의 휠 직경이 다르면 트립상의 적산거리도 다를까? 마침 장거리를 이동할일이 생겨 한번 실험해보기로 했습니다.

연비측정도 겸할까 해서 두 차량 다 가득 주유한 후 트립을 리셋.... 모다-블로그님 리셋하셔죠!!!! ㅜㅡ. 약간의 사인미스로 순정차량이 트립상 0.7km 일때 튜닝카의 트립을 리셋했습니다;;;;;

시흥에서 영동 -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가던중 천안휴게소에 잠시 들렸습니다. 맨 앞에 눈에 익은 마크가 보이네요? 이번 여정에 카앤드라이빙 님과 모다리뷰 님이 함께하고계시답니다 ㅎㅎ. 이왕 쉬는김에 중간점검을 해볼까요?

순정차량은 108.9 km, 튜닝카는 105.7 km(0.7km를 더했답니다 -ㅁ- ) 로 3.2km 의 오차가 발생하네요..
오차율을 계산해보면 오차/계산값 x 100 이니까... 3.2/108.9*100 =  약 2.94% 정도의 오차가 있네요 ( 순정기준 ) 약간의 탐구심으로 두 차량의 휠 직경을 계산해보면 순정이 572.6 튜닝카가 590.9 로 거의 3.2% 정도의 오차율을 보여주고있네요.(역시 순정기준) 음.... 이로서 휠 직경에 따라 트립대비 실 주행거리가 달라진다는걸 확인했습니다.

.......사실 중간점검후에 피반령에서 다시 측정을 해보려고 했지만 목적지에 거의 다 와서 루트가 달라져버리는 바람에 중간점검이 결국 실험결과가 되버렸네요 ㅜㅡ ( 피터!!! ) 그래도 호기심은 해결했으니 속은 후련합니다. 

다음번엔 뭘 실험해볼까요? -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