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pace

이젠 덴트도 셀프하세요~

by 도시늘보 2009. 10. 14.
반응형

운전을 하다보면 내가 잘못을 했던, 누군가가 테러를 했건간에 차량에 크고작은 상처들이 생기게 되고 도장면이 깊게 손상될경우 녹이슬어 철판이 부식되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신경 안쓰시는 분이야 그냥 다니겠지만 수습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외형복원점 혹은 야메 무점포 전문가들의 손에 맡기실테지만 가격이 만만하지는 않죠. 그렇다고 대충 붓펜 바르고 다니기에 나의 애마는 소중합니다 -ㅅ-

남은 방법은... 모자란 돈을 몸으로 때우 노동력으로 보충하는겁니다. 뭐 다른방법 있나요?

일단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품은 빠다 차량용 퍼티와 플라스틱 헤라, 샌드페이퍼, 자신의 차량색에 맞는 차량용페인트 가 있겠죠?

처음 할일은 상처 부위를 샌드페이퍼로 갈아내는 일입니다. 녹이 슬어있는 부분은 전부 제거를 해 주셔야 하고, 층이 진 부분 역시 있으면 안됩니다. 왜냐구요? 층이진 부분은 퍼티를 바르던 페인트를 뿌리건 간에 뜨게 되어있습니다. 그냥 군바리시절 차량도색을 해본 경험입니다 -_-

이때 사용되는 샌드페이퍼는 두꺼운눈(숫자가 낮은)의 제품이 편하긴 하지만 심하게 자국이 나는지라 되도록 800방 정도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이제 층이 안지도록 갈아냈으니 퍼티로 슬쩍 덮어줘야겠죠? 사진에 보이는 플라스틱 쪼가리는 튜브형 퍼티를 구매하면 헤라로 사용하랍시고 들어있는 물건입니다. 짜잘한 부위는 어떻게 해볼만 하지만 넓은범위에 쓰기엔 많이 애로사항이 있죠....(그냥 철물점에서 2~3천원주고 플라스틱 헤라를 구매하시길 권장) 사용시에는 평평한곳에 가는눈(숫자가높은)의 사포를 놓고 매끈하게 갈아줍니다.

[헤라의 상태가 안좋거나 퍼티에 이물질 혹은 경화된 퍼티가 섞이게 되면 저렇게 줄이가는 상황이.....]

기본적으로 퍼티는 경화제와 섞어서 사용하는제품이지만 그런건 통 단위로 판매를 하고있어 개인사용자들에겐 무리가 있고, 튜브로 나오는 제품은 이미 경화제가 섞여있는 상태입니다. 네.... 공기가 닿으면 바로 경화되기 시작하죠. 사용하기가 좀더 까다롭습니다 -ㅅ-;;;;

뭐.... 각설하고 퍼티를 바르는 방법은 생각외로 간단합니다. 헤라위에 쭉 짜서 상처부위에 대고 쭉 땡기면 되거든요.

여기서의 요령은 상처가 난 방향으로 , 한번에, 최대한 얇게 바를것. 두껍게 바르면 건조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물론 한번에 매끈하게 바를수 있는분은 거의 없다고 봐야겠죠? 샌드페이퍼를 이용해서 평평하게 나라시 평탄화를 해 주셔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실 샌드페이퍼는 1200방 이상의 가는 눈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1000방짜리로 해도 약간의 자국이 남습니다) 퍼티 가루가 많아지면 빼빠 페이퍼의 효과가 줄어들게되니 자주 털어줘가면서 하는게 좋습니다.

 

작업의 퀄리티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한 면이 평평한 나무조각같은걸 샌드페이퍼로 감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힘의 분배가 고르게 되서 평평하게 갈립니다)

 

상처가 크면 클수록 [ 퍼티 - 사포질 ] 의 반복횟수는 늘어나게 됩니다.

맨 위에 보이는 부분은 대략 6~8회 정도 작업한듯 하군요.(판금을 해야할정도였는데 그냥 퍼티로 채워버렸습니다 -ㅅ-;;;;)

 

드디어 출동하는 페인트~ 색상에 따라서 투명광택페인트를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원코트라고 부른답니다) 것도 있지만 펄이 들어간 색상은 무조건 투명광택을 한번 더 뿌려줘야한다고 생각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덩어리가 걸려있을지도 모르니 살짝 방사를 해주시면서 손가락의 감각도 같이 익혀줍니다.

페인트 캔에도 친절하게 나와있는 사용법이지만.... 2~30C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슥~ 지나가듯이 한번만 뿌려줍니다. 페인트가 덜 뭍은거같은데? 하는 생각으로 두껍게 뿌렸다가는 줄줄 흘러내리는 페인트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얇게 여러번 뿌린다는 생각으로~ 적어도 4~5회 정도는 뿌려줘야 합니다.

5회 가량 은색 페인트만 뿌린 상태입니다. 확실히 무광인게 눈에 띄시죠? 아... 그리고 제가 작업한부분은 굳이 마스킹을 안해도 상관이 없는(타이어에 뭍잖아!!!) 부위었지만, 색이 다른부위나 라이트 쪽에 뿌리실때는 마스킹을 확실히 해주셔야 합니다.

 

투명페인트까지 마무리를 한 상태입니다. 아까보다는 좀더 광이 나나요? (별로 티가 안날수도.....)

하지만 캔 형태의 스프레이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주변부위와 반사량의 차이가 확실히 나는데요 이건 하루정도 지난 뒤에 컴파운드와 왁스를 몇번 이용해주시면 얼추 비슷하게 반사 될겁니다.

 

뭐...... 일단 하긴 했는데..... 깔끔하지도 않고,시간도 오래걸리고,힘들기까지 하네요;;;;;;

결론을 말하자면.... 전문가의 손길에 맡기시는게 속편할듯..... ( --)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용~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