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Space

올해 한국에 진출한 스바루는 어떤 브랜드?

by 도시늘보 2010. 1. 22.
반응형
오늘 오전 한국시장 진출을 발표한 스바루 자동차는 과연 어떤 브랜드 일까요? 전 스바루 하면 아직도 켄블럭의 임프레자 WRX 영상밖에 떠오르지 않습니다만 이제 국내 시장에 진출해서 접할 기회가 많아진 만큼 스바루 라는 브랜드에 대해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스바루 자동차는 모기업인 후지중공업이 운영하고 있는 4가지 사업 분야 하나로 1958 일본에서 경차스바루 360’ 출시한 이래 5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66년에는 스바루의 독창적인 기술 하나인 수평대향엔진(Horizontally-Opposed Engine) 전륜구동(Front-Wheel-Drive) 기술을 적용한 일본 최초의 양산차스바루1000’ 출시하기도 했다. 1972년에는 세계 최초로 4륜구동(AWD, All-Wheel-Drive) 승용차를 출시했다. 이후 스바루는 AWD 시스템을 발전시켜 이상적인 주행시스템인대칭(Symmetrical) AWD’시스템을 완성했다.

2009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스바루를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했다. 또한 지난해 일본에서 2009 - 2010 올해의 자동차 특별 상인가장 가치 있는 선정되었다.

2009 스바루는 전세계적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는 전년대비 15% 증가한 216,652대를 판매해 최고의 매출액과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008년에는 미국 라인업(full line-up) 메이커 전년대비 판매대수가 증가한 유일한 브랜드로 크게 주목 받았다.


여기에 소개된 수평대향엔진과 대칭 AWD 시스템은 어떤 기술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IIHS 에서 선정한 가장 안전한 차 에 선정될수 있었을까요?

■ 수평대향형 박서 엔진(Horizontally-Opposed Boxer Engine)
수평대향형 엔짂은 스바루가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판매해 온 이상적 동력 장치이다. 수평대향형 엔진의 피스톤은 좌우에서 서로 마주 보고 있어 각 피스톤의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는 관성력이 맞은 편의 피스톤에 의해
상쇄된다. 따라서 이 엔진 형태는 작동 균형이 뛰어나며 높은 rpm 범위까지 부드럽게 회전 수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독창적 설계를 통해 엔진을 더욱 작고 가벼우며 차체 깊숙이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설계는 차체의 무게 중심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중량 균형이 뛰어나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정확한 코너링이 가능하다.

■ 대칭형 AWD(Symmetrical AWD)
수평대향형 엔진의 사용에 따른 낮은 무게 중심과 자동차 차체 중심 부근에 무거운 부속들을 배치해 만들어진 네 방향의 뛰어난 무게 균형이 결합되었다. 이를 통해 AWD 시스템이 최대 성능을 발휘하여 다양한 조건 하에서 최고의 주행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차량의 코너링 시 스티어링 휠의 동작에 선형(linear)으로 응답하며 높은 직선 안정성으로 운전자가 주행에 자신감과 안정성을 느낄 수 있어 편안한 고속 주행이 가능하다. 스바루는 대칭형 AWD 시스템을 일상적인 시내 주행부터 고속 주행까지 모든 형태의 주행 시 운전자가 믿고 운전할 수 있는 메커니즘의 핵심으로 여기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완벽한 대칭형 AWD 시스템 완성을 지향하고 있다.

■ 새로운 환형 보강 프레임(New Ring-shaped Reinforcement Frames)
스바루의 새로운 환형 보강 프레임은 강한 필러와 프레임이 캐빈을 둘러싸도록 구성되어 캐빈이 충격에 의해 변형되지 않도록 한다. 충격 흡수 능력이 뛰어난 프레임 구조, 모든 결합부의 보강 및 기타 개선 사항을 통해 젂면 충돌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한다. 후면부 충돌 시 효과적 충격 흡수를 위해 뒤 범퍼 빔이 보강 효과를 제공하며 뒤 프레임을 직선 형태로 변경하여 충돌 시 찌그러질 수 있는 공간을 충붂하게 확보했다. 이로써 충돌 시 뒷좌석 탑승자의 안전이 개선되었다. 측면 충돌에 있어서는 중앙 필러 강도 균형을 최적화하여 모든 방향으로 뛰어난 충돌 안젂 성능을 발휘한다. 보행자 충돌의 경우에는 앞 범퍼의 충돌 흡수 성능을 개선했고 앞 후드 프레임 구조를 검토했으며 보행자에 대한 충격을 줄일 수 있도록 전체적인 작업을 실행했다. 스바루 자동차의 안전 성능은 세계 여러 나라의 안전 평가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일본 국토교통성과 자동차사고대책기구가 수행하는 일본 신차 평가 프로그램(JNCAP)은 2007년 JNCAP 대상을 임프레자(Impreza)에 수여했고 2008년 포레스터(Forester)와 엑시가(Exiga) 두 모델에 최고 등급을 부여했다. 해외에서는 미국 신차 평가 프로그램이 2008년에 포레스터(Forester)의 충돌 성능에 최고 등급인 5등급을 부여했다. 호주의 신차 평가 프로그램(호주 및 뉴질랜드 지역)도 포레스터(Forester)에 탑승자 보호 성능 면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 보행자 보호 성능 면에서 별 3개를 부여했다.

운전의 재미는 물론 안전까지 보장된 스바루 자동차의 라인업을 한번 살펴볼까요?

현재 스바루의 라인업중 국내 출시 예정인 차종은 레거시, 아웃백, 포레스터 3개 인데 국내 출시될 모델이 어떤것인지는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북미시장에 판매중인 모델중 2~3가지가 들어올것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스바루에 대한 다른 정보와 국내 출시될 차종에 대한 정보는 백미러 님이 보기좋게 정리해 놓으셨네요 ^^

막상 4월말에 판매를 시작해 봐야 알겠지만, 스바루가 한국시장에 정착해서 국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좀더 넓혀줄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댓글과 추천"이 블로그 운영의 원동력이 됩니다. ^^
"추천"은 ↓하단의 손가락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