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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A 리포트] 선입견을 깨트려줄 캐딜락의 엔트리 스포츠 세단 - 2010년형 CTS 3.0 럭셔리 시승기

by 도시늘보 2010.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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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시승한 차량은 캐딜락의 엔트리 스포츠 세단 CTS 3.0 럭셔리 모델입니다. 4,780만원으로 만나볼수있는 캐딜락은 어떤 모습일까요?

Exterior

외형은 일관적인 V 라인의 패밀리룩을 보여주어 남성적인 강인한 모습은 물론이고, 여성들에게도 어필할수있는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캐딜락의 익스테리어는 어느 어느 모델을 막론하고 전부 마음에 드네요.

Interior&Option

CTS의 인테리어 역시 캐딜락의 일관적인 V라인과 직관적인 레이아웃을 가지고있어 시각적으로나 편의성면에서 모두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CTS 3.0에는 아쉽게도 팝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옵션이었는데 이 가격대에서 적용할만한 원가는 아닌듯 하네요.
내장된 네비게이션은 만도사의 GINI 맵을 사용중인데, 평소 국내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와 국내 실정에 맞는 설정, TPEG 적용으로 실 사용에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차량 설계 단계에서 적용된 옵션이 아니기 때문에 연동성 면에서는 약간 떨어지는게 좀 아쉽습니다.

하지만 그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커버할 수 있는것이 바로 이 부분인데요. 럭셔리에는 적용되어 있지 않은 USB단자를 매립된 네비게이션을 통해 사용할수 있다는 겁니다. 오디오에 들어가는 USB가 아닌 네비게이션에 내장된 플레이어로만 재생이 가능해서 자체 오디오 보다 음질은 좀 떨어지지만, DVD가 아닌 영화(자막포함)파일까지 재생이 가능해 활용성 면에서는 더 좋아보입니다. 제원표 상에는 없는 숨겨진 기능이랄까요?

CTS 3.0 럭셔리에 적용된 BOSE 오디오는 맑고 풍부한 소리를 들려주어 저같은 막귀에게도 "소리가 좋네" 정도의 느낌은 주고 있습니다 ^^;;;

Space

CTS의 실내공간은 1열의 넉넉한 공간에 비해 다소 좁은 2열 공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트 길이나 등받이 각도, 레그룸을 봤을때 2열 탑승자에 대한 배려가 좀 부족하긴 하지만 스포츠 세단의 특성상 패밀리세단의 공간과 승차감을 기대하면 안돼겠죠? 스포츠 세단이라는 컨셉에는 충실한 공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열의 쓸만한 수납공간은 콘솔박스와 글로브박스, 컵홀더 정도인데요. 콘솔박스와 글로브 박스는 넉넉한 공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분할해 놓아서 오히려 활용성을 떨어뜨린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차라리 통째로 사용하도록 했으면 수납공간을 더 넉넉하게 활용할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수납공간에서의 가장 큰 불만은 핸드폰을 놓아둘 공간이 없다는건데요. 콘솔박스 안에 분할해 놓은 공간의 크기를 봐서는 핸드폰 수납을 목적으로 한듯 하지만 일반적으로 콘솔박스에 핸드폰을 넣어두는 분들은 없죠? (미국에서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한국에서는 못봤습니다.)
다른 공간을 찾아보다 문득 생각이 든 것이 "재털이가 굳이 필요할까?" 라는 의문이었는데요. 저도 흡연자 이긴 하지만, 차량에 내장된 재털이는 거의 사용해 본 적이 없고, 컵홀더에 재털이가 될만한 걸 가져다 놓고 사용을 했습니다. 기어박스 앞쪽에 있는 재털이를 사용하려면 시트에서 등을 떼야 해서 불편하거든요. 또한, 재털이는 비흡연자 에게는 잉여 공간이기도 하구요. 오히려 컵홀더에 꼽을수 있는 탈착식 재털이가 활용도가 높은 편의사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CTS의 재털이 깊이는 중지가 거의 다 들어갈 정도로 충분하니, 넓이만 3~5cm 정도 늘리면 충분한 핸드폰 거치 공간이 나올듯 싶습니다.

CTS의 트렁크는 겉보기 보다는 좁은 편이었습니다만 동급 패밀리 세단과는 별 차이가 없어 스포츠세단으로서는 충분한 공간으로 보입니다.

Driving - Position & Site

CTS의 시트포지션은 넉넉한 유격의 틸팅/텔레스코픽, 옆구리와 허벅지를 충실하게 받쳐주는 높낮이와 요추받침 조절이 가능한 시트 덕분에 어떤 체형에도 쉽게 맞출수가 있었습니다. 운전시의 시야 역시 눈에 거슬리는것 하나 없이 확 트이고, 넉넉한 크기의 사이드 미러 덕에 후방 시야확보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Driving - Perfomance

CTS의 주행성능 역시 스포츠 세단의 컨셉에 걸맞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어느구간에서나 부족함 없는 가속과 반응좋은 핸들링, 탄탄한 하체에서 보여주는 안정적인 코너링은 운전의 재미를 느끼게 해 줍니다.

캐딜락의 차량을 시승할때 마다 항상 느끼는 점은 안타까움 입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훌륭한 퍼포먼스, 럭셔리 브랜드에 걸맞는 고급스러움과 각종 편의장비까지 갖추고도 합리적인 가격. 이 모든걸 갖추고도 단지 과거의 안좋은 이미지를 깨지 못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기 때문이죠.
캐딜락에 대한 안좋은 선입견을 가지고 계시다면 한번 경험해 보세요. 그 선입견은 한순간에 깨질겁니다.

캐딜락 CTS 3.0럭셔리 평가 기준표

K.A.B.A 기본평가 기준 (16개 항목 48점 만점)

no

항목

세부기준

평점

비고

1

전체 외관

전체적인 익스테리어 디자인

3/3

어디서나 주목받는 V라인디자인

2

단차와 마무리

도어닫힘,단차,마감품질

3/3

마감 품질은 최고수준

3

승하차시 편의성

승하차시 불편함, 도어열리는 깊이

3/3

적절함

4

레이아웃 편의성

전체적인 실내 레이아웃

3/3

캐딜락의 직관적이고 편한 조작감

5

적재공간

트렁크공간, 트렁크높이

3/3

동급 최고의 트렁크 공간을 가지고 있을 듯

6

운전석

헤드룸,레그룸, ,시트편의성, 시트재질

3/3

적절한 공간에 훌륭한 시트재질

7

시트포지션

시트의편안함,틸팅,텔레스코픽을 통한 포지션, 시야

2/3

틸팅, 텔레스코픽이 적용되고 시트포지션을 맞추기 편하지만,전동식이었으면 좀더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

8

조수석

헤드룸,레그룸, ,시트편의성, 시트재질

3/3

적절함 공간에 훌륭한 시트재질

9

수납공간

컵홀더를 비롯한 앞좌석 수납공간

2/3

핸드폰을 놓을만한 공간이 없음

10

스티어링휠

버튼,재질,그립감

3/3

부드럽고 확실한 터치감

11

공조장치

편의성.송풍구조작

3/3

무난함

12

오디오

편의성,성능

3/3

맑고 풍부한 음량

13

네비게이션

조작편의성,지도의편의성

2/3

사용이 익숙하고 국내 실저에 맞는 gini 를 넣은건 맘에들지만 연동이 좀 부족한듯.

14

뒷좌석

헤드룸,레그룸,시야,편의사양

엉덩이,등받이,각도,시트재질등

2/3

선루프가 빠져 헤드룸은 충분하지만, 뒷좌석 승차감은 앞좌석에 비해 많이 튀는편

15

뒷좌석수납공간

 

2/3

전체적으로 좀 아쉬운편

16

에어백

 

3/3

어드밴스드 에어백 적용

 로드 테스트 평가 기준 (16개 항목 52점 만점)

1

아이들링

진동,엔진음

3/3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이 거의 없다.

2

퍼포먼스

가속력,언덕등판

3/3

출력에대한 갈증이 없음

3

주행안전장치

ESP의 셋팅,

3/3

4

가속반응

가속시엔진반응,진동,엔진음

3/3

반응이 좋고, 듣기좋은 엔진음

5

정속주행

 

3/3

묵직한 페달 덕분에 크루즈컨트롤을 사용하지 않을때도 부담이 없음

6

변속기

쉬프트업,쉬프트다운 반응과 충격

3/3

빠른 반응과 부드러운 변속

7

제동

브레이크 페달,제동력

3/3

묵직한 페달과 적절한 제동력

8

정숙성

윈드노이즈,타이어노이즈등

3/3

100km/h 이하에서는 거의 소음이 없음

9

핸들링

스티어링휠무게,반응

3/3

묵직 하면서도 저속에선 가볍게, 고속에선 무겁게

10

코너링

언더스티어,오버스티어

3/3

11

서스펜션

요철,과속방지턱,일반도로에서의반응

3/3

탄탄하면서도 적절한 충격흡수

12

잡소리

주행중 잡소리의 유무

3/3

없음

13

시가지주행연비

도심한복판의 주행

2/3

출발시의 연비는 좋은편이 못됨

14

정속주행연비-국도(80km/h)

자유로 80km/h정속주행

3/3

정속주행시 연비 우수

15

고속도로 연비

(110km/h)

고속도로 110km/h의 정속주행

3/3

정속주행시 연비 우수

16

경쟁력

경쟁차종과 비교시 경쟁력

4/7

가격이나 성능, 품질, 모든 것이 완벽하지만 인지도가 부족

총점

92/100 ( 32개 항목 100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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