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Space

아반떼의 아성을 뛰어넘을 준중형 세단!!! - 기아 K3 시승기

by 도시늘보 2012. 10. 29.
반응형

 

언제나 준중형의 본좌 자리를 유지하는 현대 아반떼의 배다른 동생, 기아 K3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최근 준중형 시장이 꽤나 성장하고 있다지만 포르테 의 이름을 그대로 유지했었다면 별로 기대는 안했을 겁니다.

하지만 K 시리즈의 이름을 달고나온 만큼 중형라인에서 처럼 이복 형에게 강력한 한방을 먹일만한 녀석이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품게 만듭니다.

 

우선 가장 먼저 눈에띄는 외관 디자인!

전면 그릴은 기아의 패밀리룩인 호랭이코를 어김없이 적용했는데요. 패밀리 룩도 점점 진화해 가고 있는건지

전작까지 보인 호랭이 코에 비해 거무튀튀한 후라스틱의 느낌이 아닌 메탈룩이기 때문인지 좀더 세련되고

전체 디자인에 더 잘 녹아드는 느낌입니다.

전체적인 외관 디자인도 아방떼와 포르테를 적절히 조율해 놓은듯한 모습이 제 개인적인 취향에는 맞습니다.

 

실내 공간... 이라던지 승차감 같은 부분은 아반떼와 형제차인 만큼 별다른 차이를 느낄수 없습니다.

그래도 주행감을 살짝 말씀드리자면, 크루즈 처럼 짱짱한 느낌은 들지 않지만(물론 포르테에 비해 탄탄해진 느낌은 있습니다.) 어떤 환경에서건 나름 편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서울 시내만 돌아다녀도 노면의 변화가 심한 국내 도로환경을 봤을때 일반적인 주행만 한다면 오히려 짱짱한것보다 이점이 더 많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실내로 들어가보면~ 마치 운전자를 중심으로 물결이 일렁이는 듯한 모습으로 보이는것이 꽤나

세련되어 보입니다.

그런데..... 이거 준중형 세단의 실내 치고는 뭔가 버튼이 많이 보이네요 무슨 옵션을 쳐발쳐발

이렇게나적용한건지.......

뭐 일단 옵션쪽은 잠시 뒤로 제껴두고, 요즘 차량들의 A필러 각이 점점 드러눕고있는 추세라

외관상으로는 멋져부러도 안에서는 조금 답답하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K3는 왠지모르게 개방감이 느껴집니다.

 

 

이 개방감의 원인은 아마도 사이드미러 앞쪽에 유리창을 적용했기때문일것 같은데요. 여직 제가 시승해본

차량중에서는 프리우스와 시빅 정도에만 이런 A필러 유리가 적용됐던걸로 기억하는데, 국산 준중형 차량에

 적용된걸 보니 새삼스럽게 반갑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 요즘 국내 메이커 에서도 안전에 대한 개념이 많이 자리잡아가나 봅니다.

사각지대가 줄어든것 만으로도 사고 위험이 현저히 줄어들 테니까 말이죠.

그와 더불어 느껴지는 시원한 개방감은 부가효과정도? ㅎㅎㅎ

 

 

다시 안으로 들어와서.... 운전석에 앉으면 가장먼저 보이는게 바로 계기판 이죠?

왠지 눈이 더 피로할거 같고 좀더 저렴해 보이게 만드는 효과가 있었던 붉은색을 과감히 버리고

흰색으로 탈바꿈한 계기판!

단지 색 하나 바꿨을 뿐인데도 훨씬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아... 물론 시인성도 더 좋아졌구요.

 

자... 이제 아까 미루어 뒀던 쳐발쳐발 옵션에 대해 탐구해 볼까요?

제가 시승했던 차량은 선루프를 뺀 모든 옵션이 장착된 차량입니다. 노블레스 트림에 하이패스, 가죽&통풍, 패밀리, 슈퍼비전, 내비&UVO 까지 하면 총 2238만원에 출고되는 차량인데요.

다른 옵션들보다 충격적인건 준중형에 통풍시트가 들어갔다는것!

아는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서도 한겨울에 히팅시트가 있다는것 이상으로 한여름에 통풍시트의 존재는 메마른 사막의 오아시스와도 같은 존재입니다.

특히 저처럼 몸에 열이 많고 땀까지 많이나는데다가 장거리를 많이 운전하는 사람에게는 말이죠.

 

 

네... 위에 보이는 이녀석이 시승한 차량입니다. 말 그대로 썬루프 빠진 풀옵션!!!

 

들어간 옵션이 많다보니 스티어링휠에도 참 복잡해보이게 버튼이 많습니다... 이정도면 오히려 대형차 보다 조작할게 많아지는게 아닌가싶네요. 준중형에 뭐 이리 사치스럽게 옵션들이 많으냐 라고 묻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안전사양을 기본으로 채택할수 있는 상황에서 중형 이상에서나 보던 편의사양을 옵션으로 선택할수 있는 준중형을 과연 사치라고 볼 수 있을까요?

물론 초기 비용이 많이 드는건 사실이지만, 사람이 참 간사한 것이 편의사양을 안써봤을때는 "뭐 저런게 필요해 돈만 많이들고 쓰지도 않고 사치치" 라는 인식인데 막상 사용해 보고 그 편리함을 맛보고나면 어느덧 '필요사양' 혹은 워너비 아이템 이 된다는 거죠.

 

간단한 예로... 저만해도 후방카메라에 대해 "없어도 주차 잘 하는데 왜 필요해?" 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시승을 하면서 자주 이용을 하다보니 더 좁은 주차공간에도 힘을 덜 들이고 주차할 수 있고, 리어뷰 미러로는 확인이 불가능한 장애물 까지 파악이 가능하니 워너비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아........ 잠시 삼천포로 빠졌군요 -ㅅ-;;;;;;

어쨌거나 유지비가 그나마 덜 들어가는 준중형 에서 중형 이상의 옵션을 누릴수 있다는건 오히려 반겨야 할 사실이라는 부분을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K3에 적용된 네비게이션은... 예전의 낮설었던 현대/기아 맵에서 어딘지 모르게 익숙하게 바뀐듯 한 느낌이 들어 곰곰히 생각해 보니.... 맵피 와 지니 를 만든 애프터 마켓 네비게이션 시장의 강자 M&SOFT가 만도에서 현대로 넘어갔었다는게 떠올랐습니다.

당시에는 인수되자마자 지니 나 맵피가 현대/기아 차량에 적용되나 싶었는데... 아무래도 순정형으로 최적화 과정을 거쳐서 적용된듯 하군요.

애프터마켓에서처럼의 잡다한 기능들은 삭제됐지만, 반응이 빠르고 오류가 없다는 점이 네비게이션 본질적인 부분으로 본다면 더 높은 완성도를 가졌다고 해야하나요?

 

 

하지만 연비는...... 으허허허허헣ㅁㄻㄴㄹ 아반떼와 동일한 1.6직분사 엔진에 6단 오토미션이 적용되어있고 공차중량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연비는 더 떨어지네요.... 아무래도 옵션에 의한 전력소모와 외형에 따른 에어로다이나믹의 차이가 원인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 보지만... 개인적으로 외형과 편의사양을 생각하면 이정도 공인연비 차이는 운전습관으로 커버할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아뇨 그냥 디젤을 기다릴까요? ㅜㅡ

 

 

총평을 해보자면 K3는 아반떼와 플랫폼을 공유한 만큼 많은부분이 아반떼와 닮아 있습니다.

다른점을 꼽아보자면 메이커,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옵션, 연비 정도가 될것 같은데요.

이정도쯤 되면 취향에 따라 아반떼의 수요를 대거 끌어모을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신차효과와 더불어 기아에서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K 시리즈 네이밍 파워까지 더해져 K5 처럼

조만간 이복형의 자리를 넘볼 녀석이 될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