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Space

ABS가 왜 필요한가요?

by 도시늘보 2009. 6. 22.
반응형
ABS(Anti lock Break System)가 어떤기능을 하는지는 익히 알고들 계실겁니다. 그리고 국내 경차~준중형 차량의 경우 하위 트림에서는 ABS가 없거나 아예 옵션으로도 장착을 못하는 차량들이 많습니다만.... 정말 ABS는 별 필요가 없는걸까요? 제 대답은 "절대 필요"입니다. 일단 제동 거리에 있어서도 ABS가 있는차량과 없는차량의 제동거리 차이는 상당합니다.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한번 확인해볼까요?


위 영상은 문막 발보린파크 에서 시행중인 안전운전 드라이빙스쿨 교육내용중에 있는 100 - 0 km/h 빗길 제동체험 입니다.  보시다 시피 ABS가 있는 차량은 45미터, 없는차량은 80미터이상의 제동거리가 나오네요. 물론 그 이상의 속도로 달리다가 정지를 하면 그 차이는 더욱 심해집니다.

전에 유럽에서만 판매하고있는 기아 씨드를 시승했던적이 이었죠, 하지만 막상 차를 타보니 차는 별로 탐이날 정도의 포스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 하위 모델에서 ABS는 물론 커튼에어백과 VDC까지 옵션 선택이 가능한건 부러웠죠. 국내에서 판매하는 차량들도 괜히 옵션장난질 치지말고 안전사양은 최하위부터 선택이 가능하게 만들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운전석 에어백 처럼 ABS도 기본장착이 되었음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