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 Space :
2009/12/13 07:30
오늘 좀 충격적인 기사를 봤습니다. 올해의 안전한 차에 라프가 아닌 쏘울이 선정되었다는거.... 아래는 기사 내용중 일부입니다.
안전한 자동차를 개발한 제작사의 사기를 진작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개발하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올해부터 선정하게 된 「올해의 안전한 차」로 “에쿠스”가 그 영광을 차지하였으며, 경소형 부문은 “쏘울”이 선정되었다.
이번 「올해의 안전한 차」는 충돌분야(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충돌, 좌석안전성) 안전도 평가결과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자동차가 선정되었으며, 경소형부문은 친환경적인 경·소형 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추가로 선정되었다. (원문 : http://www.mltm.go.kr/USR/N0201/m_18578/dtl.jsp?id=155413003)
이번 「올해의 안전한 차」는 충돌분야(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충돌, 좌석안전성) 안전도 평가결과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자동차가 선정되었으며, 경소형부문은 친환경적인 경·소형 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추가로 선정되었다. (원문 : http://www.mltm.go.kr/USR/N0201/m_18578/dtl.jsp?id=155413003)
보시다 시피 충돌분야 안전도 평가 결과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자동차가 선정되었다고 했습니다. 분명 한국에서도 라프는 충돌 안전성에 대해 최고등급인 별 5개가 나왔고 유럽, 중국에서 역시 최고등급인 별 5개가 나왔습니다.
특히 유로 NCAP 에서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는 16점, 사이드에서는 8점을 얻어 1997년 유로 NCAP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양쪽 모두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마티즈는 단 1점이 부족해서 별4개 등급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소울은?
분명 별 5개를 받기는 했지만 라프보다 운전자나 차체의 손상이 더 큰걸 볼수 있습니다. 물론 쏘울이 안전성이 낮은차다 라고 말하는건 아닙니다. 충돌 안전성 최고등급을 받을정도로 쏘울도 충분히 안전한차인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라프를 제치고 올해의 안전한차 에 선정되는건 정말 의아하다는거죠. 하다못해 공동선정도 아니고 말이죠? (공동선정만 됐어도 이런 기분은 아니었을테죠 -_-)
혼자만의 생각일지는 모르지만 이 내막에는 국토 해양부와 현대 그룹간에 긴밀한 무언가가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 -> 현대건설 (이명박 대통령의 친정) -> 현대/기아차 -> 가재는 게편] 있어서일것 같다는 찜찜한 기분밖에 안드네요.
여러분들의 "댓글과 추천"이 블로그 운영의 원동력이 됩니다. ^^
"추천"은 ↓하단의 손가락 버튼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Car & Spa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 GM대우의 신차를 미리 만나보러갑니다~ (0) | 2009/12/17 |
|---|---|
| BMW M Bridges X 시승회 현장영상~ (3) | 2009/12/16 |
| 2009 올해의 안전한차, 왜 라프가 아닌가? (61) | 2009/12/13 |
| 혼다 모터사이클 매장을 가봤습니다. (0) | 2009/12/11 |
| GM대우 임직원들과 함께한 저녁식사~ (0) | 2009/12/09 |
| 'X' 가 'M' 을 만나다 - 공개현장. (0) | 2009/12/06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유로 NCAP 에서는 1997년 이후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을 정도죠.(마티즈는 단 1점이 부족해서 별4개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 부분에 질문 있습니다.
EuroNCAP은 보시다시피 2009년부터 채점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또한 점수가 아니라 퍼센테이지 방법이지요.
이 상황에서 '어떤 근거로' 채점 방법이 다른 1997년 이후 최고 점수라고 하시며, '어떤 근거로' 마티즈의 점수가 숫자로 나오며 그것의 1점이 별 등급을 결정지었다고 하시는건지요?
위에 유로NCAP의 결과를 보면.
운전자 보호를 빼고는 소울이 다 수치가 높고.
퍼센티지를 단순 합산해봐도 소울이 더 수치가 높습니다.
좋게 말하면 성인 운전자에겐 가장 안전한 차일지는 몰라도.
어린이, 보행자, Safety assist에서는 가장 안전한 차가 아니라는 의미로 보이네요.
가장 안전한 차가 운전자만 안전하면 되는차를 뽑는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항목을 합산해서 내는 것이고.
그 합산에서 소울이 라프보다 점수가 높았으니 가장 안전한 차로 뽑힌 것이겠지요.
올해 미국의 가장 안전한 차에 소울이 선정되었다는 사실만 보아도 라프와 비교해서도 충분히 안전성이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굳이 이걸 가지고 외부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다는 식으로 기사를 쓰시는 것은 좀 보기 그렇네요.
"「올해의 안전한 차」는 충돌분야(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충돌, 좌석안전성) 안전도 평가결과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자동차가 선정 " 인용 기사중에 제가 볼드 처리한 부분입니다. 님 말씀대로 운전자만 안전한 차를 뽑는 그런자리에 라프가 아닌 쏘울이 선정되었으니 의문이 간다 라는 개인적인 의견을 쓴것이었습니다.
그게 언론플레이의 문제입니다. 가장 안전한차?? 소울이 가장 안전한 차의 등급에 들었다는 소리입니다. 소울이 북미에서 가장 안전한차가 아니란 말씀입니다. 거의 판매되는 대부분차량이 가장 안전한 차의 등급에 속해 있습니다. 그걸가지고 한국은 소울이 미국에서 최고로 안전한 차량이라고 확대해석하는데 문제가 있는겁니다.
\
딱 지금 국토해양부에서 하는짓꺼리랑 똑같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내수랑 수출까지 에어백부터 강판까지 엄청 차이 있습니다.
ㅁㄴㅇㄹ 님. 표를 자세히보세요^ 라프가 너 점수가 높답니다. 그런데도 소울이 더 안전하다고 나온다는건 말이 안되죠^
흠.. 참 우려스럽군요. 전방위적으로 끼리끼리이니 말이죠.
저도 이 기사를 보면서 많이 의아했었습니다.
아니... 의심을 했습니다.
무언가의 영향력을...
게다가 그 기사의 댓글의 절반이상이 의혹을 제기하는 댓글이었죠.
소비자를 바보로 생각하고 저런짓을 하는걸까요? =ㅅ=
운전자만 안전한 차를 뽑는다니 그게 무슨소리죠?
본문 어디에 그런 내용이 있는지... 혹시 원문 기사 잘 못 읽으신게 아닌지 싶은데요..
제가 보기엔 ㅁㄴㅇㄹ님 말씀이 맞는거 같은데... ㅡ.ㅡa
위 본문에 보면 "충돌분야" 안전도 평가결과 종합점수를 기준으로 선정했다고 분명히 나와있습니다.
"충돌분야" + "안전도 평가결과" 입니다. 링크된 기사를 다시한번 읽어보시길... 후돌이님 댓글을 보니 이 블로그 작성하신분도 링크된 기사 제대로 안보신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이번 「올해의 안전한 차」는 충돌분야(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충돌, 좌석안전성) 안전도 평가결과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자동차가 선정되었으며 <- 이거 링크된 본문 중간에 있는 글인데. 님이야 말로 꼴랑 첫페이지 보고 이러는거 아님?
원래 인터넷에 댓글 같은거 잘 안다는데... 한번 말리니 계속 들어오게되네... 일단 제가 실수한거 인정합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충돌분야" 기준으로 안전한차 뽑은거네요. 그런데 충돌분야만 가지고 제시된 기준대로 안전한차 점수내면 쏘울이 라세티보다 높네요. 설마 바보도 아니고 점수 공개하면서 순위 바꾸겠습니까? 첨부된 파일의 선정기준 보세요. 선정기준을 보면 정면/측면/좌석 모두 16점 만점으로 같습니다. 아무생각없이 표에있는 점수만 더하면 정면과 좌석점수가 총점 32점으로 측면의 2배로 반영되죠. 그리고 라세티가 쏘울보다 높은 목부위 상해지수는 총점 6점 밖에 안되니 단순 더한거하고 비교했을 때와는 결과가 다르게 나오죠.
시험결과를 분석해보면 정면출돌 : 쏘울=라세티, 부분정면 : 쏘울=라세티 (거의 비슷), 측면 : 쏘울>라세티, 목부위 : 쏘울 < 라세티인데 목부위보다 측면에 대한 가중치가 높으니 결과가 쏘울>라세티인겁니다. 뭐... 제가 라세티 깔려고 이러는건 아니고 실제 계산해보면 두 차량 점수 차이가 0.1~0.2 정도 밖에 안나니 둘다 안정성에 있어선 최고 등급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별 시덥잖은 걸 가지고 무슨 로비니 뭐니 하는건 아니라 생각되어 처음 답글단게 여기까지 왔네요... ㅡ.ㅡ
지대도 수출형 내수형이 다르단걸 왜 모르나요??
라프의 경우는 대부분이 수출이고 내수물량은 얼마 안되는데 그 내수물량을 위해서 내수형을 따로 만드는 바보짓을 할리가 없죠. 오히려 돈이 더 들어가는데..
라프의 경우는 몇몇 옵션을 제외하고는 차체부터 거의 대부분이 수출형과 동일합니다. 그게 원가적으로 더 저렴하니 그리하는겁니다. 뭐 내수시장의 비율이 커진다면 저리하진 않겠지만요.. 이걸 좋다고 해야하나 아니라고 해야하나...
지엠대우가 수출형 내수형 구분이라.....ㅋㅋㅋㅋ
참 거 어이상실할 소리를 하시는군요...
뭐... 성인 운전자에게 있어서 라세티가 더 안전하다는 결과는 맞는거 같지만요.
위 내용에서 제시도니 기준하고 표 보여준거 대충 분석해 보면 총점은 쏘울이 높을거라는건 그냥 보이지 않나요?
간단하게 라세티가 뒷자석 seatbelt reminder만 달았으면 1등 했겠네요.. ㅡ.ㅡa
라프가 더 높다.
하얀나방...............지엠대우가 욕안먹는 이유는 내수출이 똑같아 이 모질아
그리고 이건 사기지 어떻게 쏘울이 라프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아 애초에 이기사 떳을때부터 이건 사기라고 생각했음
아무리 저런 결과가 나왔닥 ㅗ해도 우리나라 내수용차는 저거하고 확연히 차이나는 차를 주고 있으니 문제지요.....국내용차의 제대로된 테스트는 영원히 불가능할겁니다....국내소비자에게 저런 테스트는 완전히 무의미 합니다....국내용과 수출용이 다른이상 국외체류자를 제외하고는 쓸데없는 소리지요..
아닙니다. gm대우는 글로벌 차량으로 차를 제작하기때문에 글로벌 원바디 즉 같은 차체로 전 마켓에 같은 차를 개발합니다. 현기차와는 다른 시스템입니다. 현기차는 마켓별로 차체를 다르게 설계하지만은여. 전세계에서 팔리는 라프의 차체는 거의 95프로이상 같은 구조를 가지고있습니다 나라별로 만족시켜야할 항목들이 다르다보니 소소하게 다른면이있긴하지만 어디까지나 소소한 부분변경일뿐입니다. 참고로 라프는 유로엔켑에서 사상최고의 점수를 받아낸차입니다. 특히 정면 측면에서 동시에 이런점수를 받아낸차는 없었습니다.
국내 실험 결과의 수치를 자세히 보시길... 쏘울이 라세티프리미어보다 제동거리가 더 짧다. 제동거리가 짧다는 것은 그만큼 제동 성능이 좋다는 얘기고 그 때문에 올해의 안전한 차인가 뭔가에 라세티프리미어를 제치고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이다.
수치 말씀하시는데 좀 더 자세히 보세요.. 운전석과 조수석의 별이 하나씩 더 많습니다. 얼마 차이나지않는 제동거리보다 좌석의 별수가 비중이 더 높을겁니다.
GM대우차는 현대기아차와 다르게, 수출과 내수형이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몇몇리플을 보니 이젠 실험결과가 자기주장과 다르다고 생각하니까 음모론이 나오는겁니까? 어이가 없네요. 소울은 미국 IIHS 올해의 안전한자동
차에도 뽑힌 차량입니다.
글 잘 읽다가 마지막 대통령과의 커넥션 음모론에서 풉 했습니다.
현기차가 국토해양부에 로비를 했으면 한거지 대통령 눈치보고 국토해양부가 알아서 기었다?
마지막 결론이 글을 망치네요
쏘울이 젖었을때 제동거리가 1미터 이상 짧네요.
자료상 라세티 프리미어도 안전한차임에 틀림없고 둘이 비등비등하고, 어느쪽이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네요.
이 상황에서 대통령버프 드립은 좀 웃기네요.
제동거리에 앞어서 라세티 프리미어의 조수석, 운전석 항목 평가가 높은건 어찌하리오. 님은 금메달, 은메달 따지기 전에 동메달 개수부터 따지리오?
쏘울하고 라프 공동선정이면 모를까..
제동거리가 있었군요. 그러나 그렇다고 쏘울이 제쳐버린건 저도 이상하다고 생각하네요.
에쿠스는 인정합니다.
젠장 ,,, 차가 내수용 수출용 틀리다며 .. 특수 제작 한거 아녀 쏘울인지 뭔지 ....난 정말 싫다
도대체 믿을수가 있어야지 ........
bbk
라프가 현대마크 달고 나왔으면 소형차 시장의 핵으로 떠올랐을것이며 온갖 극찬이 나왔을겁니다. 다른방향으로 생각해보면 라프가 현대에서 나왔다면 지금과 같은 완성도가 나오지 않았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원가절감해야하니까 호일강판으로 전면교체, 내장, 마감재 전부 싸구려로 도배, 너무 절감해 싼티가 나면 크롬떡칠...
이런경우와 비슷하다고 봅니다. 피겨에서 김연아가 실력이 뛰어남에도 한국 국적이라는 이유로 알게모르게 피해를 보고 있죠. 반대로 마오나 아사다의 경우는 일본국적이라 득을 많이 보고 있는데 딱 그것과 같다고 봅니다.
글 수정이 안되네..
마오와 아사다...
이부분 안도미키와 아사다마오로 수정!!!
마지막에 현대건설과 현대/기아차를 연관짓는것에서 뿜었습니다. 이름에 현대가 들어가 있다고 같은 현대그룹쯤 되는줄 아시나보죠?
어차피 전화한통이면 이딴 수치따윈 무의미해지는겁니다. 일하는게 다 그렇죠 뭐. 거기에 언론도 짝짜꿍해주면 좋고..
요즘 한국사회는 말이죠. 되는것도 없지만...안되는것도 없습니다.ㅋㅋ
비밀댓글입니다
다 필요없죠. 대한민국에선 짜고치는 고스톱이니까요^ C200의 안전성 평가를 보고 어이없어서ㅋ 외국에선 최고의 안전도를 자랑하는 차가 왜 한국에서만 저 모양일까요? 그것도 정부에서 평가한것이말이죠. 음.. 생각할 가치도 없는 일이죠뭐.
정부가 나서서 안전한 차량을 직접적으로 선정하는 나라가 어디 있답니까? 등급별로 나눌 뿐이지, 이제 1등이다?? 이거야 어이없는 짜고 고스톱이란 소리죠.
미국이 안전한차 1등 뽑은거 봤습니까? 유럽이 안전한차 1등 뽑는거 봤습니까?. 그냥 등급별로 나눌뿐입니다. 그걸 가지고 한국에서는 1등급에 들었다고 북미에서 가장 안전한 차라고 뻥때릭 있죠. 웬만한 신차 나오면 80% 이상이 모두 1등급인데, 거기서 한 대를 뽑아서 최고 안전한 차량이다??? 이것 자체가 웃끼는 소리에요.
보험평가원에서 실시한 안전항목보세요. 기아차 휴지조각입니다.
보혐평가원 실시가 절대적으로 맹신하는 님의 센스가 돋보이는군요. 그런식이면 모든 차량 구매요소에서 안정성 하나면 최고면 모든게 최고가 되는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 건교부에서도 현대차 그리 문제가 많은데도 리콜 권고를 하지 않는 이유도 역시 감 잡힙니까?
우리에게 진실을 보여주지 않고 자기들이 보여주고 싶은 것만 보여주는 것이 씁쓸합니다..
언론이 장악되고 나면 이런 경우가 더 심해지겠군요..
깨우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면충돌이랑.. 부분충돌이랑 같나요?.. 좀 공부좀 하고..
나도 명까지만...
뭐 이런것 까지 끼어 맞출것 까진... 풋.-_-
포르테가왜 별 다섯개져??
직접 몇달 탄 사람인데요... 문닫을때마다 깜짝깜짝 놀래요 강판을 얼마나 얇게 했으면 ㅡㅡ;;;
하튼...이넘의 쥐박정부 되고나서 모든게 사기로 보이네요 ㅡㅡ;
요즘 라프가 안전성이 좋다는 입소문이 나오니 바로 언플 시작이네요.. 현기차 대단합니다.
이거 점수놀이도 높은데 어떻게 쏘울이 ㅡ,.ㅡ 이내용에 100% 공감합니다..
더러운 현기차.. 다음에는 무조건 현기차는 제외하고 구매합니다..
몽구스 알바 엄청나구만. 이놈의 쥐 천지 세상.
현기차놈들 언플짓만 아니라.
유트부에 해외에서 테스트한 충돌영상 다 삭제됬습니다.
라프는 비공개라고 해버리고
포르테는 아에 삭제되고
i30만 나오더만여
참나 웃겨서... 그나마 좀 덜 들어갔다고 정면충돌..그거맛 공개해놔떠만...
헌데 i30도 뒤에가 없어서 그런지 박구나서 엄청 공중 부양하던데 ㅡㅡ;;;
유튜브에 있는데요???
http://www.youtube.com/watch?v=dlVwDdavJWs
수출명인 chevrolet cruze로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이와 관련하여 기사가 하나 떴네요.
국토부 '가장 안전한차' 부실심사 논란
- 점수는 '라세티'가 높은데 최종선정은 '쏘울'
http://news.etomato.com/news/etomato_news_read.asp?no=71237
아무리 객관적으로 보려해도 뭔가 수상한건 확실함...
같은 내용의 기사네요.
내친김에 계산까지 해드릴께요. 왜 라프가 아닌지...
........... 정면출돌 .. 부분정면충돌 .. 측면충돌 .. 좌석안정성
쏘울 ..... 8%/9% ..... 15.1/14.4 ........ 15.60 ....... 7.3/7.9
라세티 ... 9%/8% ..... 15.6/13.6 ........ 13.96 ....... 9.3/8.7 ... 나머진 선정 기준에 안들어 가니 여기까지만...
선정기준 .. 16점 ........... 16점 ........... 16점 .......... 6점 ...... (총 54점 만점)
환산점수
쏘울 ....... 동점 .......... 14.75 ......... 15.60 .......... 7.6 ..... 합 : 37.95
라세티 .... 동점 .......... 14.60 ......... 13.96 .......... 9.0 ..... 합 : 37.56 (정면충돌은 비율이 같으니 동점으로 간주 계산에서 제외)
* 좌석안정성 가중치 제대로 반영 안한 결과입니다. 쏘울이 약간 점수가 높네요.
* 좌석안정성을 라세티에 최대한 유리하게 원점수 9점이 만점이었다고 가정하고 총점을 6첨으로 환산하여 다시 계산하면
쏘울 : 35.41 / 라세티 : 34.56 입니다. 이래서 쏘울이 선정된거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대한 라세티에 유리하게 계산한 결과입니다.)
위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려면 국토해양부에 점수선정기준을 가지고 이야기 하셔야 할 것 같네요.
이러고 있으니 느낌이 좀 이상하긴 한데... 쿨럭... 전 그냥 지나가던 계산하기 좋아하는 1人 입니다.
위에서 댓글달다 제가 실수한 점을 인정하고 보니... 그래도 총론에선 안틀렸다는걸 보이고 싶어서... 쿨럭...
정확하게 계산까지 해주신 시금치가좋아 님의 의견은 존중합니다 하지만 [한편 이같은 조사결과 논란에 대해 국토부는 "정면충돌 과정에서 공개하지 않은 데이터가 있었다"면서 "미공개 데이터를 합치고 % 표기된 것을 실제점수로 환산해 합하면 쏘울이 점수가 높다""고 재차 해명했다. 그러나 역시 환산점수나 구체 가중치 부여 내역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 포스팅을 한 다음날 오후에 올라온 기사 내용입니다. 당시까지 구체적인 환산내역을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의혹을 제기한겁니다. 분명 정치적인 얘기를 꺼낸건 제가 실수하긴 한거지만 당시에 선정 결과에 뭔가 다른 영향이 있을것 같다는 의혹이 짙게 들수밖에 없었습니다.
무슨 말이 필요한가요?
그 안정성 좋은 소울이 주변에서 보는 소울이라는 그 차가... 절대 아니라는거..
하지만 라프는 그차가 그차라는거...
알만한 사람은 다 알지요.
묘하게 와닿네요 ^^;;;
허허 ... 이사람들아 ..
나도 라프디 CDX 일반형 오토 이지만 ... 뭐 쏘울도 좋고 라프도 좋다
왜 그렇게들 까구 있는거여 ~
울나라 아찌들이 현기차 숭배하는거야 오래된 현상이고 ~
대우야 찬밥 먹다 라프로 좀씩 뜨고있긴 하다만
니 들이 뭔데 좋다 않좋다야 ..
중요한건 말이지 안정성 보다는 우리나라의 무분별한 운전면허발부여 - -
거리를 봐봐라 개념없는 운전자들... 얼척이 음찌 ?
안정성이며...별이들 제동성이든 뭐든.. 그런거 보기전에 니들 운전습관이나 생각혀봐
하여튼 .. 입만살은 것들이 이라제 ..
맨날 고속도로가서 개념없이 깝치는것들 부터 ~ 뭔 시내주행 하는디 어깨에 힘을 글케 주고 다니냐 ~
맵핑이다 뭐다 하는건 조은데 ~ 그럴꺼믄 레이서 하지 왜 회사댕기고 그르나? ㅋㅋ
제발좀 그런거 따지지 말고 방어운전부터연습혀
ㅋㅋㅋ 무슨 찜찜한 느낌
정말 유치하네.....
우리 동네 현대 반점이 장사잘되는 것도 이명박 때문이다...
ㅋㅋㅋㅋㅋ
이건 필자가 말도안되는 논리로 우겨댄 걸로 밖에는 안보이네요.
엄연히 수치까지 공개된 마당에 이걸 현대차와 건교부가 마치 결탁한 듯한 인상을 풍기면서요.
결탁한 증거라도 있어야 이런 글을 쓰죠...쏘울이 1등이라는건 엄연히 공개된 수치로 증명이 되어 있는데 로비로 라프가 2등이 되었다는 증거는 하나도 없지 않습니까?
저도 현기차 까는 사람이지만 이건 좀 아닌거 같네요.
크루즈도 수출형과 내수형 차이 있습니다;;
북미형은 기본 에어백이 10개예요;;;
이건 현기 차도 똑같이 적용하죠.
다만 차대에 쓰이는 강판과 그런것들이 문제인데... 현기차는 이걸 내수와 수출형에 분명한 차이를 두고 있다는게 문제고.
나라마다 차이가 나는곳에 대한 옵션 차이는 있습니다.
좋은댓글 감사드립니다. 옵션에 차이를 두는것과 차량의 기본적인 요소에 차이를 두는건 분명한 차이가 있죠. ^^
현대차가 현재 일부 모델의 강판에 아연도금비율을 달리하는거 외에 설계라든지 강판두께라든지 다르다는 근거는 무엇인지요? 쏘울이 과연 내수용 북미용이 옵션외에 차체설계 강판두께가 위에서 카더라 통신 주절대는사람들 하는 말처럼 다를까요? 쿠킹호일? 사고차 사진하나보고, 차 문닫는소리 듣고 강판이 호일이니 어쩌니.. 웃기지도 않네요. 뭔 주장을 할땐 근거들을 제시하고 하시길
쩌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