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Space

조용하지만 강력한 심장을 가진 SUV - 스포티지R T-GDI 시승기

by 도시늘보 2011. 4. 27.
반응형

지난주에는 기아 소셜시승단을 통해 스포티지R T-GDI를 시승해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4차 시승이라 이미 30개 이상의 시승기가 올라온데다가 CJ슈퍼레이스 개막전과 시승기간이 겹치는 바람에 차량도 일찍 반납을 해야해서 조금은 아쉬운 시승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시승기회를 얻은 좋은 기회이기도 해서 나름대로 열심히 시승을 하고 영암을 다녀와서 이렇게 허겁지겁 시승기를 쓰게 되네요. ^^

스포티지R 의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동급의 SUV들중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인데요. 전체적인 디자인이 안정되어있는것도 그렇지만, 가장 큰 매력은 뒤쪽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아이언맨, 다스베이더, 케로로 등 (아이언맨쪽이 가장 유력한듯 ^^;;;) 스포티지R이 처음 나오고 돌아다닐때는 개인적으로 정말 보기싫은 뒷면중 하나였는데 계속 보다보니 어느새 가장 매력있는 뒷태가 되어있었습니다. 그렇게 싫었던 모습이 어느순간 매력있어보이다니 좀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ㅎㅎㅎ

기아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현대에 비해 좀더 수수한 느낌인데요. 미관적인느낌은 특별히 강렬한 인상을 준다거나 정말 사용하기가 불편한경우가 아니면 크게 예민하지 않은편이라 그다지 할말은 없긴 하지만, 수수하기때문인지 주행중에 시선을 뺐길일은 거의 없어서 편하긴 합니다. ^^;;;

스포티지R T-GDI의 시트는 2~3시간의 운정정도로는 그다지 피로를 느끼지 못했는데요. 대부분의 시간을 고속도로에서 운행한 탓도 있겠지만, 운전석쪽은 통풍시트까지 있어 등과 엉덩이에 땀찰일 없이 쾌적했던것도 한몫을 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수석에는 통풍시트가 없다는게 좀 아쉽습니다. 운전자도 중요하긴 한데 종종 조수석에 더 중요한 사람이 탑승할때도 있으니까 말이죠. ^^

스포티지T-GDI에는 텔레스코픽&틸팅 핸들이나 크루즈컨트롤, 파노라마 선루프, 2열 중앙 3점식 안전펠트, HAC 등 여러가지 편의 및 안전 사양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인상깊은건 바로 이 히팅핸들 기능이었는데요. 날씨가 날씨인만큼 굳이 사용할 일이 없긴 했지만, 반납할때가 다 되어서야 이 버튼이 눈에 들어왔으니 말이죠 -ㅅ-;;;;;;;;;;

그렇게 감춰놓을 바에는 차라리 이쪽에다 버튼을 만들었다면 눈에도 잘 띄고 조작하기도 편해서 더 좋았을것 같네요.

SUV에 있어서 트렁크 공간은 나름대로 중유한 부분인데요. 이걸 어떻게 보일수가 있을까 고민을 좀 해봤습니다.

결국 요런 방법을.... 키 178cm의 조건에서 폴딩해놓은 시트의 헤드레스트 바로 및 부분에 머리를 대고 누웠을때 딱 발목까지가 밖으로 삐져나가네요. 무릎을 약간 굽히거나 발목정도는 밖에 나와도 별 상관없다 싶으면 성인남성 3인까지는 초큼 비좁게 누울수 있고, 2명정도는 꽤 넉넉하기 잘수 있을정도였습니다.

게다가 밑에는 요런 수납공간까지...... 여기에 베게와 담요를 고이 접어넣고 다니면 노숙할 일이 생겨도 걱정이 없을것 같네요 ^^;;;;

자~ 이제 스포티지R T-GDI모델에서 가장 궁금중을 유발하는 파워트레인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했었군요 ^^;;;
스포티지R 터보GDI의 가속 성능은? / 구미에서 시흥까지, 스포티지R 터보GDI의 연비는?
연비 부분에 있어서는 고속도로가 대부분인 구간이라 결과가 좀 잘 나온편이지만, 시내에서는 좀.......

그렇다면 핸들링을 살펴볼까요? 스포티지R T-GDI의 핸들역시 MDPS의 적용으로 핸들을 돌릴때마다 앵앵 거리는 소리는 여전하긴 합니다만 기존 현대/기아의 MDPS보다는 조금 더 묵직해지고 이질감이 약간은 사라진듯 합니다.  하지만, 아직 MDPS의 완성도가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주행시의 핸들링은....SUV로서는 꽤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느껴지는 그대로 라고 해야할까요? 간의 크기에 따라 개인차가 있긴 하겠지만 '불안하다?' 라고 느꼈을때 딱 그만두면 사고는 안날것 같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좀 불안불안하다고 느끼는 시점에서도 좀더 버텨주기는 하지만 저도 간이 작아서... ^^;;;;

스포티지R T-GDI는 개인적으로 소음이나 진동보다는 연비에 더 우선순위를 두는편이라 디젤을 선호하는 저에게 맞는 차량은 아니긴 합니다.
하지만 SUV의 공간과 시원스런 가속력, 그리고 적절한 고속연비를 가지고도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정말 매력있는 모델이 아닌가 합니다. ^^


현재 페이스북 기아 스포티지R T-GDI 페이지에서 스포티지R T-GDI 소셜시승단의 시승기 '좋아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www.facebook.com/SportageR.TGDI?sk=app_198677316819740 <- 요기 로 가셔서 마음에드는 시승기에 '' 를 클릭하고 응원멘트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드린다고 하네요. 제 시승기에도 '' 한표 눌러주실거죠? 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