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Space

[비하인드 탑기어코리아] 스타 랩타임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까요?

by 도시늘보 2011. 11. 10.
반응형
자동차 마니아등리라면 한번쯤은 봤을 영국 BBC의 인기 버라이어티쇼 탑기어가 한국에 상륙해 나날이 인기를 끌고있는데요.
탑기어에는 물론 MC들의 대결이나 리뷰, 스티~그의 파워랩타임도 있지만 스타랩타임 또한 탑기어의 별미중 하나죠?
파워 랩타임이 스티~그 한명에 의해 측정되듯이 기록을 남기는 랩타임이란건 공정하게 진행해야겠죠?
그럼 스타랩타임은 어떤 방식으로 공정한 경쟁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이미 비하인드 탑기어는 블라블라 파파 진표형이 쓰고 있기는 하지만 저도 다른 시점에서 비하인드 탑기어에 살짝 동참해 보려고 합니다 ^^;;

임의 진행은 탑기어의 드라이빙 감수를 맡고잇는 드라이빙마스터아카데미(이하 DMA)의 주도하에 촬영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스타들의 안전하고 빠른 주행을 위해 임성택 감독님이 매번 촬영때마다 지도를 하고 계십니다.(저기 저 뚱뚱한 레이서 보이시죠?)
자... 각설하고. 이제 스타랩타임이 어떤룰로 돌아가고 있는지 한번 보실까요?

일단 스타랩타임에 사용되는 차량은 폭스바겐의 골프 1.6 TDI 블루모션 모델에 롤케이지와 버킷시트를 장착한 2대의 차량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순정 타이어를 사용했지만(두명 정도인가요?), 그 이후로는 쭉 한국타이어의 벤투스 R-S3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같은타이어를 계속쓰느냐... 아닙니다. 그럴려면 왜 타이어 서비스 차량이 상주하고 있겠어요? ㅎㅎㅎ
조권/슬옹 처럼 2명이 같은날에 촬영할때는 한명의 랩타임 측정이 끝난 뒤 타이어를 새로 교체하고 투입된답니다.
그리고 실제로 스타들이 탑기어 트랙을 달리는건 3/3/3 으로 총 9바퀴! (그것만 돌고 안써요... 아까워라 ㅜㅡ)

스타랩타임의 시작은 DMA 임성택 감독님의 시트포지션 및 안전교육으로 시작됩니다.
시트포지션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두꺼운 신발은 불리할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바로 신발을 벗어버린 스타(붐!) 도 있었죠.
그래서 랩타임이 잘 나온걸지도?

조권씨처럼 불안에 떠는 분들은 안심시키고 자신감을 불어넣기도 하고 말이죠 ^^
그리고 스타를 조수석에 태운채로 임성택 감독님이 코스를 설명하며 3회의 주행을 합니다. 말하자면 택시 드라이빙이죠?

3랩의 택시드라이빙이 끝난 후 이번에는 스타들이 운전대를 잡고 3랩을 임성택 감독님이 동승해서 교정을 해줍니다.
이로서 6랩의 주행을 했네요?

마지막 3랩은 드디어 실전으로, 스타 혼자서 주행을 합니다. 총 3회의 주행중 가장 잘 나온 랩타임을 기록한답니다.

예전에라도 탑기어 트랙을 달려보신 분들이라면 "왜 저렇게 느려?" 라는 말이 나올수도 있겠지만, 스타 랩타임의 측정 방식은 출발선에 서서 바퀴가 굴러갈때부터 출발선을 다시 지날때 까지의 랩을 측정하며, 매 랩마더 출발선에 서서 시작하는 스탠딩 스타트 방식입니다.
달리는 도중에 측정하는 랩타임과, 서서 출발해서 측정하는 랩타임은 꽤 차이가 나죠? ㅎㅎㅎ

그리고 스타들은 스튜디오에서 공개되기 전까지 자신의 랩타임을 전혀 알지 못한답니다. 방송에서 보여주는 리액션이 절대 대본이 아니에요 ㅎㅎㅎ

현재 스타 랩타임의 1위는 바로 3명의 MC중 하나이자 쉐보레 레이싱팀의 선수인 김진표!!!
기록을 보면 당연하다시피 레이싱을 하고있거나 경험이 있는 연예인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다른 연예인들에게 너무 불리한거 아닐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연예인 레이서들은 3/3/3 이 아닌 3/3 으로, 임성택 감독님의 코치 없이 3랩의 연습과 3랩의 측정만 있거든요.
물론 경험이 있고 스킬을 습득한 만큼 어드벤티지가 있는건 사실이지만, 탑기어 트랙은 대부분의 레이서들도 달려보지 못한 코스입니다.
때문에 노련한 경험자가 레코드라인과 코스공략법을 알려준것과 혼자 3랩을 연습하는데에는 꽤나 큰 차이가 있거든요.

그걸 알고있기때문에 김진표씨도 다른 레이서들이 스타랩타임에 출연할때 승자의 여유를 즐길수 있는거 아닐까요?
적어도 다른 선수들보다는 몇번이라도 더 코스를 경험해 봤으니 말이죠 ^^;;;

뭐... 최근에 다른 연예인 레이서가 기록을 깼다는 스포일링을 보긴 했지만, 기존의 기록이 순정 타이어를 장착한 상태로 측정되었기 때문에 다시 도전해서 1위를 탈환하지 않을까 조심스래 추측해 봅니다.

자.... 이제 탑기어코리아의 스타랩타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근데... 저는 이런 내용을 어떻게 다 알고 사진까지 다 있냐는 의문을 품는 분들이 계시겠죠?
그건 제가 CJ E&M 소셜기자단....이기 때문만은 아니구요. 사실... 최근에 DMA에 취직했답니다 ^^;;;;
스타랩타임 이외에도 비하인드 탑기어 를 위해 준비해둔게 조금 더 있으니.... 다음번엔 좀더 재미있을법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단... 방송 나간것들만... 스포일링하면 안돼잖아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