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율을 계산해보면 오차/계산값 x 100 이니까... 3.2/108.9*100 = 약 2.94% 정도의 오차가 있네요 ( 순정기준 ) 약간의 탐구심으로 두 차량의 휠 직경을 계산해보면 순정이 572.6 튜닝카가 590.9 로 거의 3.2% 정도의 오차율을 보여주고있네요.(역시 순정기준) 음.... 이로서 휠 직경에 따라 트립대비 실 주행거리가 달라진다는걸 확인했습니다.
.......사실 중간점검후에 피반령에서 다시 측정을 해보려고 했지만 목적지에 거의 다 와서 루트가 달라져버리는 바람에 중간점검이 결국 실험결과가 되버렸네요 ㅜㅡ ( 피터!!! ) 그래도 호기심은 해결했으니 속은 후련합니다.
다음번엔 뭘 실험해볼까요?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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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하네여 아무리 16인치 경량휠이라도 타이어폭에 따른 마찰저항크기는 무시못하는데 어떻게 똑같은 거리를 달려도 16인치 휠 장착한 튜닝카가 연비가 더 좋아보이네요. 순정차량은 1칸 떨어졌는데 튜닝카는 게이지가 아예 안떨어지다니 헐~~
아.... 저건 게이지 상의 문제인듯 합니다. 주유시에 저는 1칸 튜닝카는 4~5칸 남았을때 주유했는데 같은양이 들어갔었거든요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