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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 Space

파노라마 썬루프의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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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파노라마 썬루프에 대한 정보와 질문을 취합을 했었는데요.

얼마전, 현대자동차 에서 진행중인 '이해 그리고 소통' 이라는 행사프로그램에서 파노라마 썬루프를 테마로 한

행사가 지난주에 진행되어 그 현장으로 달려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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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행사장은 스케일 크게 울산!

굳이 울산으로 온 이유는 전세계 최대 규모의 파노라마 썬루프 생산라인을 자랑하는

베바스토동희(독일 베바스토社 와 동희그룹의 합작회사)가 울산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SONY DSC

이제부터 사용될 사진은 대부분 베바스토동희 에서 전달해 준 사진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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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선두기업인 만큼 내부 시설에 대한 보안이 강화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스맛폰에까지 이런 이쁜 스티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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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딜가나 그렇듯이 행사의 시작은 간단한 인사와 함께 베바스토동희 에 대한 소개로 이어졌는데요

동희 하면 기아의 경차생산을 전담하는 동희오토 정도의 인식만 가지고 있었는데

원래는 연료탱크, 섀시, 서스펜션, 페달, 썬루프 등 자동차 부품 모듈을 개발/납품 하는게 주 업종이더군요.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새로운 정보를 얻었습니다 ^^

 

베바스토동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자료 사진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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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마지막 두 사진은 시험장비에 대한 정보인데요, 이중에서는 실전에 투입된 장비도 있고

아직 공사중인 장비도 있다고 합니다.

사실 규격에 맞추기 위한 테스트 장비는 전부 구비가 되어있지만,

실제 양산품이 적용되었을때의 다양한 환경에서도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위한

테스트 장비들을 추가로 도입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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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회사소개가 끝나고 정작 궁금한 썬루프 공정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는데요.

정말 디테일하게 설명해 주셨지만, 굳이 일반 소비자가 알아야 할 부분은 아닌것 같아 사진으로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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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사진까지가 베바스토동희 에서 생산하는 제품 라인업에 대한 설명이었고,

아래에 첨부된 파노라마썬루프의 구성과 기능은 한번쯤 봐둘만한 자료가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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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기까지가 베바스토동희 와 썬루프에 대한 설명이었는데....

정작 여러분이 궁금해 하시는건 이런 부분이 아닐겁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그날 진행된 Q&A내용을 통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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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게시글을 통해 수집된 질의응답을 기초로 한 Q&A! 시작해 볼까요?

 

Q

강판이 들어가는 자리에 유리가 들어가는데 강성이 떨어지지 않나?

 

A

물론 차량이 전복될 경우에는 강판처럼 찌그러지지 않고 깨져버리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썬루프는 제품 자체가 모듈형으로 구성되어 생산되면서 썬루프 자체에 레일프레임이 들어가 있어

오히려 썬루프가 적용되지 않은 차량보다 강성 자체는 더 강하다.

다만, 강화유리의 특성상 물풍선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뭉툭한 물체에 의한 충격내성은 강하지만

뾰족한 물체가 날아와 부딛혔을 경우 충격지점을 중심으로 파형을 이루며 깨지도록 되어있다.

 

Q

썬팅을 하면 더 안전하지 않을까?

 

A2

물론 썬팅을 하면 유리 파편이 비산되는 현상을 막아줄 수는 있겠지만, 썬루프에 적용된 강화유리 자체가

깨질경우 잘게 부서지도록 되어있어 상해를 최소화 하도록 하는 국제 기준도 마련이 되어있다.

하지만 썬팅을 할경우 유리가 덩어리 째로 떨어져 차 안의 승객을 덥치거나

외부로 떨어져 후행 차량에 피해를 입힐수 있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는 권장하지 않고 있다.

 

Q

주행중 자체 파손은 있을수 없나?

 

A

벨로스터의 경우 구조상의 문제가 있는것으로 판단되어 리콜했지만, 그외 차량중 충격부위가 떨어져 나간

원인확인 불가 차량을 제외하고는 외부충격 지점이 확인되었다.

이런 사항은 현대차는 물론 전세계 어느 제조사에서나 일어나는 일이지만

강화유리의 특성상 차량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틀림 정도로 파손되지 않는다는 답변만 들을수 있을 것이다.

 

0~100mm 뒤틀림 테스트

 

Q

강화유리가 뾰족한 물체에 대한 내성이 취약하다면 전면처럼 접합유리를 사용하거나 다른 소재를 사용할 수 없나?

 

A

접합유리 자체는 2T규격의 유리 2장 사이에 필름을 넣고 접합한 재질이기 때문에 강성 자체는

강화유리보다 훨씬 떨어진다. 하지만 유리파편이 운전자를 덥치는 상황을 막기위해 어쩔수 없이 사용하고 있다.

더불어 접합유리를 사용할 경우 무게와 원가가 상승하기때문에 가격과 연비 면에서 손실이 크다.

강화유리가 강성이나 무게, 투과율 등 모든면에서 워낙 뛰어난 소재이기때문에

이 소재를 대체할 만한 소재를 아직 찾지 못했다.

하지만 필름이나 코팅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연구 개발은 진행중이다.

 

 

Q

실제 운행환경에서 처럼 사선으로 날아오는 물체에 대한 테스트가 이루어 지는지?

 

A

모든 상황에서의 테스트를 하고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국제적으로 해당 테스트에 대한 기준이 없다.

어떤 각도에서 어느정도 무게의 물건이 어느정도의 속도로 날아올 경우에 깨지지 않는것이 적합한건지

명확한 기준이 서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기가 어렵다.

기준치를 높게 잡으면 기준치를 만족시키기 위해 연구개발 기간 등 원가상승의 요인이 되고

기준치를 낮게 잡으면 아무 의미없는 시험이 되어버린다.

 

 

Q

일부 차종은 왜 잡소리가 계속 나는지?

 

A

파노라마 썬루프가 처음 적용된 차종의 경우 생산 노하우 문제로 리어레일슈 등의 형상이 개선되기 전 제품이었다.

하지만 올해 1월부터는 해당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한 개선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부품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베바스토동희 측에서는 현대자동차 측과 협의하여 이에대한 조치할 의향이 있다.

 

 

자... 이정도가 대표적인 질의응답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어떠세요? 이정도면 파노라마 썬루프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정도 풀리셨나요?

 

사실 현대자동차의 '이해 그리고 소통' 행사는 작년에도 진행된 행사지만, 참여해 보기는 처음인데요

예전에는 현대자동차가 고객의소리를 전혀 듣지 않고있는 시장지배적 기업이라는 인식이 팽배했지만,

이제는 이런 지속적인 행사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이해하고 개선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이 행사를 전담하고있는 고객서비스팀에서는 현대자동차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일방적으로 고객과실로 몰아가는 일은 없을거라는 약속과 함께 이날의 소통을 마무리 했습니다.

 

 

 

혹여나 알고있는 내용이지만 미처 메모를 못해서 지나친 부분이 있을수도 있으니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