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애마 (베르나MC 디젤 M/T)도 어느새 누적 주행거리가 7만5천Km 를 넘어 외부 벨트가 슬슬 찢어지고 있더군요. 그래서 이기회에 외부 벨트도 한번 직접 교환해볼 요량으로 부품만 사서 들고다녔습니다. (타이밍 체인 방식이라 외부 벨트만 교환하면된답니다)
다행히 벨트 방식도 1벨트 방식이라 뭔가 더 쉬울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ㅅ-


그러던중 아는 형님이 얼마전에 오픈한 정비센터 주변을 지날일이 생겨 한번 찾아뵙고, 조언을 받으며 한번 작업해볼 요량으로 들렸습니다. 수입차 전문 정비센터라 제차를 들이밀만한 곳은 아니었지만, 아는사이라 특별대우좀 받았습니다 -ㅅ-;;;;

하~앍, 막상 시작하려고 들여다보니 막막하긴 하네요... 저 틈새로 제 팔을 들이미는것도 큰 난관입니다;;;;

※ 주의 : 저의 저질 기억력으로 인해 정확한 포인트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100%일듯 -_-) 정확한 포인트는 눈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왼쪽 하단에 보이는 저곳에 일단 복스알(소켓렌치라고 부르는군요, 아무튼 군대에선 그렇게 불렀었습니다 -ㅅ-;;;)을 끼워넣은후 렌치를 연결하고 살짝 돌려서....


※ 주의 : 저의 저질 기억력으로 인해 정확한 포인트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100%일듯 -_-) 정확한 포인트는 눈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3mm 정도 굵기의 핀을 구멍에 맞춰 밀어넣습니다. 그냥 벨트 풀어서 갈아끼우면 안되냐는 무식한 질문을 한번 던졌더니, 이렇게 고정을 해놓고 작업을 하는편이 훨신 수월하다고 하네요.

U-엔진 이미지를 못구해서 GDI 엔진 이미지로 대체했습니다 -ㅅ-;;;

이렇게 고정을 해 놓은다음 벨트를 풀어낸 후 새 벨트로 교체를 하면 됩니다. 교체하실때 손을 넣기 수월한 부분을 마지막으로 걸치시길 권장합니다. -ㅅ-;;;;

교체된 너덜너덜한 벨트의 모습..... 좀더 버티고 있었더라면 긴급출동을 부르는 사태가 올뻔 했군요 -ㅅ-;;;;

교체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신상티가 좀 나나요? ㅎㅎㅎ

별 생각없이 겉벨트 셀프교환에 도전해봤는데요. 조언을 해주시던 분이 하시는 말씀이... 수입차 보다 훨씬 교체가 힘들다고 하시네요 -_-;;;
손도 잘 안들어가고, 힘을 줄만한 공간도 안나오고, 잘 보이지도 않고.... ㅜㅡ
뭐.... 오늘 작업을 통해 얻은 교훈은 겉벨트같이 교환 주기가 길고, 쉽게 손이 닿지 않는곳에 있는 부품은... 카센터에 맡기는게 낫다라는겁니다 -ㅁ-(작업 공임을 알아보니 2만5천원 정도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다음엔 또 뭘 교환해볼까?' 라는 생각이 또 드는걸 보면 전 학습능력이 떨어지는것도 같네요 -ㅅ-;;;

다음엔 뭘 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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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할거야... 2009.11.26 14:17

    할거야 많죠....브레이크 패드 교환, 연료필터 교환, 나중에 타이밍 벨트 교환, 각종 가스켓류 교환 등등....^^

    • Favicon of http://whodol.pe.kr BlogIcon 후돌이 2009.11.26 15:23

      브레이크 패드는 아직 반정도 남아있고, 연료필터는 얼마전 혼유사고가 있어서 연료라인을 전부 교체했답니다;;;; 게다가 타이밍체인 방식이라.... 현재는 교체할만한게 없네요 -ㅅ-;;;;

  2. Favicon of http://reporterpark.com BlogIcon 박기자 2009.11.26 19:56

    쩝.. 엔진오일 누유로 점화계톻 문제생겨서 돈좀 들었지 이번에 ㅎㅎ

    개스킷, 코일, 플러그, 배선 싹~ 갈고.. ㅠ.ㅠ

    둔한 사람이면 계속 타다가 사고났을듯.. ㅋ

    • Favicon of http://whodol.pe.kr BlogIcon 후돌이 2009.11.27 09:45

      ㅋ~ 그나마 운이 좋았네요. 본넷을 자주 열어보는 습관이 필요할듯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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