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Space

아반떼XD 카오디오 교체 D.I.Y

by 도시늘보 2010. 1. 29.
반응형
새로 입양한 아방이 XD. 비록 애프터마켓용 헤드유닛이 달려있긴 했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던 헤드유닛이 같은회사의 상위 모델이라 과감하게 교체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마님이 사준거라....)
사실 뉴프라이드, 베르나MC 에서 작업하면서 어느정도 자신감도 붙었고, 어차피 같은회사 제품이니 배선은 놔두고 헤드유닛만 쏙~ 갈아버리면 되겠다 라는 생각에 가벼운 마음으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탈거법을 찾아보니 일단 기어레버의 위치는 맨 뒤로 빼놓고, 핸들도 제일 밑으로 내려놓는것이 작업에 임하는 올바른 자세라고 하더군요. 이유는 작업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알게됐습니다.

일단 지금은 수납공간으로 사용중인 재털이를 슬쩍 빼주고...

재털이 서랍은 안쪽에 튀어나와있는 레버(?) 를 슬쩍 눌러준뒤 빼면 쏙~ 빠집니다.

안쪽에 보이는 나사 2개만 풀어주면 일단 이쪽은 작업이 완료되는데요. 아방이 XD는 패널이 ㄱ 자로 일체형이라 다른곳도 손대야 한답니다.

계기판 위쪽에 나사 2개를 마저 풀어주면 일단 필요한 나사는 전부 풀었으니 이제 힘을 쓸 차례죠?

만만한 아래쪽 부터 슬쩍 뜯어냅니다. 아주 추운곳에서 작업하는게 아니라면 웬만해서는 뭐가 부러지고 하지는 않으니 과감하게 땡겨주세요.

그 다음엔 이쪽.... 문을 열고 옆쪽을 잡아뜯으면 쉽게 빠지더군요. 소심하게 살살 하면 답이 안나옵니다. 이왕 혼자 뜯기로 마음먹은거 과감하게 힘을 줘야합니다 -ㅅ-

뭐 이렇게 양끝을 뜯고나면 나머지는 쉽게 뜯을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헤라를 이용해서 낑낑대던 베르나보다 더 쉽게 했을지도 모르겠네요.


탈거한 뒤 안쪽에 연결된 케이블은 전부 뽑아줘야 하는데요. 사실 이부분이 제일 힘들었습니다. 자세도 안나오는데 워낙 뻑뻑해서....

드디어 탈거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먼지가 꽤 쌓여있어서 물티슈로 대충 닦아줬답니다. 이제 공기가 좀 상쾌해 질까요? ㅎㅎㅎ

이제 목적인 헤드유닛을 분리해야죠? 양쪽에 나사 4개를 풀어주면 서랍장과 함께 헤드유닛이 쏙~ 하고 빠집니다. 헤드유닛만 뺄수 있다면 좋겠지만 두개가 브라켓으로 연결되어있어서 세트로 움직이네요.

두둥~ 뭔가 복잡해보이는 배선들.... 전 여기서 한번의 좌절을 맛봤습니다.... 같은 회사 제품이라 단자가 똑같을걸로 예상했지만 현실은 시궁창 그리 호락호락 하지 않네요. 차량끼리의 단자라도 호환이 됐으면 좋았겠지만 그것마저 다르네요;;;;;

결국 중간쪽 배선을 뜯어서 연결 단자를 바꿔 같은색의 선끼리 연결한뒤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다행히 같은회사 제품이라 작업방식이 같은지 소리가 제대로 나오네요.

1번은 순정 핸들리모컨을 그대로 사용해줄수 있게 해주는 컨버터 입니다. 차체쪽 배선을 찾느라 시간이 좀 걸렸지만 어떻게든 찾아서 연결했네요.
2번 다발이 전,후,좌,우 각 스피커로 연결된 선이고, 3번 다발은 전원과 제어부의 배선인듯 합니다. 절연테이프로 대충 마감해 주는 센스 -_-
아웃포커스로 초점이 날아가긴 했지만 안쪽에 보이는 노란색 단자가 안테나 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죠? 막상 조립해 놓고 나니 뿌듯합니다. 헤드유닛이 플립 타입이라 서랍장을 아래쪽에 설치했다가 플립이 반밖에 안열리는 아찔한(?) 경험을 했기에 이번에는 서랍장을 위로 올렸습니다.


이번에도 공조에 걸려 완전 개방은 안되지만 그래도 CD를 넣거나 SD메모리를 넣었다 뺐다 하는데는 별 지장이 없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달려있던 헤드유닛은 카세트 데크만 달려있던 지인의 베르나에 장착되었답니다. 장착이 끝난 후 기존에 달려있던 헤드유닛이 어떤 모델인지 한번 찾아봤는데요.

.....위쪽이 기존에 달려있던거 아래쪽이 교체한겁니다..... 플립형 이라는거 말고는 기능상의 차이는 없네요 ㄱ-
그래도 순정 핸들리모컨 컨버터를 설치하고 기능과는 별개로 의미있는 물건이라 작업한게 헛되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

일단 헤드유닛은 교체를 했고.... 앞으로도 손댈게 많을것 같으니 시간날때마다 작업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용~



궁금하신게 있으면 위 터치링 위젯을 통해 저에게 전화나 문자를 보낼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댓글과 추천"이 블로그 운영의 원동력이 됩니다. ^^
"추천"은 ↓하단의 손가락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