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자동차정보전산망(www.car.go.kr) 자료를 캡쳐했습니다.


오늘 좀 충격적인 기사를 봤습니다. 올해의 안전한 차에 라프가 아닌 쏘울이 선정되었다는거.... 아래는 기사 내용중 일부입니다.

안전한 자동차를 개발한 제작사의 사기를 진작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개발하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올해부터 선정하게 된 「올해의 안전한 차」로 “에쿠스”가 그 영광을 차지하였으며, 경소형 부문은 “쏘울”이 선정되었다.

이번 「올해의 안전한 차」는 충돌분야(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충돌, 좌석안전성) 안전도 평가결과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자동차가 선정되었으며, 경소형부문은 친환경적인 경·소형 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추가로 선정되었다. (원문 : http://www.mltm.go.kr/USR/N0201/m_18578/dtl.jsp?id=155413003)


보시다 시피 충돌분야 안전도 평가 결과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자동차가 선정되었다고 했습니다. 분명 한국에서도 라프는 충돌 안전성에 대해 최고등급인 별 5개가 나왔고 유럽, 중국에서 역시 최고등급인 별 5개가 나왔습니다. 

유로NCAP(http://www.euroncap.com/) 자료 캡쳐.


특히 유로 NCAP 에서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는 16점, 사이드에서는 8점을 얻어 1997년 유로 NCAP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양쪽 모두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마티즈는 단 1점이 부족해서 별4개 등급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소울은?

라세티 프리미어의 충돌안전성 테스트 결과. 유로NCAP(http://www.euroncap.com/) 자료 캡쳐.

쏘울의 충돌안전성 테스트 결과. 유로NCAP(http://www.euroncap.com/) 자료 캡쳐.

분명 별 5개를 받기는 했지만 라프보다 운전자나 차체의 손상이 더 큰걸 볼수 있습니다. 물론 쏘울이 안전성이 낮은차다 라고 말하는건 아닙니다. 충돌 안전성 최고등급을 받을정도로 쏘울도 충분히 안전한차인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라프를 제치고 올해의 안전한차 에 선정되는건 정말 의아하다는거죠. 하다못해 공동선정도 아니고 말이죠? (공동선정만 됐어도 이런 기분은 아니었을테죠 -_-)


 
혼자만의 생각일지는 모르지만 이 내막에는 국토 해양부와 현대 그룹간에 긴밀한 무언가가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 -> 현대건설 (이명박 대통령의 친정) -> 현대/기아차 -> 가재는 게편] 있어서일것 같다는 찜찜한 기분밖에 안드네요.




여러분들의 "댓글과 추천"이 블로그 운영의 원동력이 됩니다. ^^
"추천"은 ↓하단의 손가락 버튼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익명 2009.12.13 23:57

    비밀댓글입니다

  3. 어차피 2009.12.14 01:44

    다 필요없죠. 대한민국에선 짜고치는 고스톱이니까요^ C200의 안전성 평가를 보고 어이없어서ㅋ 외국에선 최고의 안전도를 자랑하는 차가 왜 한국에서만 저 모양일까요? 그것도 정부에서 평가한것이말이죠. 음.. 생각할 가치도 없는 일이죠뭐.

  4. 웃기고 있네요 2009.12.14 06:08

    정부가 나서서 안전한 차량을 직접적으로 선정하는 나라가 어디 있답니까? 등급별로 나눌 뿐이지, 이제 1등이다?? 이거야 어이없는 짜고 고스톱이란 소리죠.

    • 웃기고 있네요 2009.12.14 06:20

      미국이 안전한차 1등 뽑은거 봤습니까? 유럽이 안전한차 1등 뽑는거 봤습니까?. 그냥 등급별로 나눌뿐입니다. 그걸 가지고 한국에서는 1등급에 들었다고 북미에서 가장 안전한 차라고 뻥때릭 있죠. 웬만한 신차 나오면 80% 이상이 모두 1등급인데, 거기서 한 대를 뽑아서 최고 안전한 차량이다??? 이것 자체가 웃끼는 소리에요.

      보험평가원에서 실시한 안전항목보세요. 기아차 휴지조각입니다.

    • 님도 웃기고 있네요. 2009.12.14 07:58

      보혐평가원 실시가 절대적으로 맹신하는 님의 센스가 돋보이는군요. 그런식이면 모든 차량 구매요소에서 안정성 하나면 최고면 모든게 최고가 되는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웃기고 있네요 2009.12.14 06:12

    왜 건교부에서도 현대차 그리 문제가 많은데도 리콜 권고를 하지 않는 이유도 역시 감 잡힙니까?

  6. 언론장악이네요.. 2009.12.14 08:33

    우리에게 진실을 보여주지 않고 자기들이 보여주고 싶은 것만 보여주는 것이 씁쓸합니다..

    언론이 장악되고 나면 이런 경우가 더 심해지겠군요..

    깨우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7. 풉.. 2009.12.14 08:44

    정면충돌이랑.. 부분충돌이랑 같나요?.. 좀 공부좀 하고..

  8. 곰둘아빠 2009.12.14 09:30

    나도 명까지만...
    뭐 이런것 까지 끼어 맞출것 까진... 풋.-_-

  9. 어이없는.. 2009.12.14 10:03

    포르테가왜 별 다섯개져??

    직접 몇달 탄 사람인데요... 문닫을때마다 깜짝깜짝 놀래요 강판을 얼마나 얇게 했으면 ㅡㅡ;;;

    하튼...이넘의 쥐박정부 되고나서 모든게 사기로 보이네요 ㅡㅡ;

  10. 비달 2009.12.14 10:19

    요즘 라프가 안전성이 좋다는 입소문이 나오니 바로 언플 시작이네요.. 현기차 대단합니다.

  11. 현기차 안녕 ~ 2009.12.14 10:24

    이거 점수놀이도 높은데 어떻게 쏘울이 ㅡ,.ㅡ 이내용에 100% 공감합니다..

    더러운 현기차.. 다음에는 무조건 현기차는 제외하고 구매합니다..

  12. 2009.12.14 10:36

    몽구스 알바 엄청나구만. 이놈의 쥐 천지 세상.

  13. 어이없는 2009.12.14 10:38

    현기차놈들 언플짓만 아니라.
    유트부에 해외에서 테스트한 충돌영상 다 삭제됬습니다.

    라프는 비공개라고 해버리고
    포르테는 아에 삭제되고
    i30만 나오더만여

    참나 웃겨서... 그나마 좀 덜 들어갔다고 정면충돌..그거맛 공개해놔떠만...
    헌데 i30도 뒤에가 없어서 그런지 박구나서 엄청 공중 부양하던데 ㅡㅡ;;;

    • 내멋대로 2009.12.14 22:09

      유튜브에 있는데요???

      https://www.youtube.com/watch?v=dlVwDdavJWs

      수출명인 chevrolet cruze로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14. 짱돌 2009.12.15 02:52

    이와 관련하여 기사가 하나 떴네요.

    국토부 '가장 안전한차' 부실심사 논란
    - 점수는 '라세티'가 높은데 최종선정은 '쏘울'

    http://news.etomato.com/news/etomato_news_read.asp?no=71237

    아무리 객관적으로 보려해도 뭔가 수상한건 확실함...

  15. 시금치가좋아 2009.12.16 22:26

    내친김에 계산까지 해드릴께요. 왜 라프가 아닌지...

    ........... 정면출돌 .. 부분정면충돌 .. 측면충돌 .. 좌석안정성
    쏘울 ..... 8%/9% ..... 15.1/14.4 ........ 15.60 ....... 7.3/7.9
    라세티 ... 9%/8% ..... 15.6/13.6 ........ 13.96 ....... 9.3/8.7 ... 나머진 선정 기준에 안들어 가니 여기까지만...

    선정기준 .. 16점 ........... 16점 ........... 16점 .......... 6점 ...... (총 54점 만점)

    환산점수
    쏘울 ....... 동점 .......... 14.75 ......... 15.60 .......... 7.6 ..... 합 : 37.95
    라세티 .... 동점 .......... 14.60 ......... 13.96 .......... 9.0 ..... 합 : 37.56 (정면충돌은 비율이 같으니 동점으로 간주 계산에서 제외)

    * 좌석안정성 가중치 제대로 반영 안한 결과입니다. 쏘울이 약간 점수가 높네요.
    * 좌석안정성을 라세티에 최대한 유리하게 원점수 9점이 만점이었다고 가정하고 총점을 6첨으로 환산하여 다시 계산하면
    쏘울 : 35.41 / 라세티 : 34.56 입니다. 이래서 쏘울이 선정된거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대한 라세티에 유리하게 계산한 결과입니다.)

    위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려면 국토해양부에 점수선정기준을 가지고 이야기 하셔야 할 것 같네요.

    이러고 있으니 느낌이 좀 이상하긴 한데... 쿨럭... 전 그냥 지나가던 계산하기 좋아하는 1人 입니다.
    위에서 댓글달다 제가 실수한 점을 인정하고 보니... 그래도 총론에선 안틀렸다는걸 보이고 싶어서... 쿨럭...

    • Favicon of https://whodol.pe.kr BlogIcon 후돌이 2009.12.17 01:25 신고

      정확하게 계산까지 해주신 시금치가좋아 님의 의견은 존중합니다 하지만 [한편 이같은 조사결과 논란에 대해 국토부는 "정면충돌 과정에서 공개하지 않은 데이터가 있었다"면서 "미공개 데이터를 합치고 % 표기된 것을 실제점수로 환산해 합하면 쏘울이 점수가 높다""고 재차 해명했다. 그러나 역시 환산점수나 구체 가중치 부여 내역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 포스팅을 한 다음날 오후에 올라온 기사 내용입니다. 당시까지 구체적인 환산내역을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의혹을 제기한겁니다. 분명 정치적인 얘기를 꺼낸건 제가 실수하긴 한거지만 당시에 선정 결과에 뭔가 다른 영향이 있을것 같다는 의혹이 짙게 들수밖에 없었습니다.

  16. 소윤아빠 2009.12.22 22:09

    무슨 말이 필요한가요?

    그 안정성 좋은 소울이 주변에서 보는 소울이라는 그 차가... 절대 아니라는거..
    하지만 라프는 그차가 그차라는거...
    알만한 사람은 다 알지요.

  17. 라프디오너 2010.01.02 04:47

    허허 ... 이사람들아 ..

    나도 라프디 CDX 일반형 오토 이지만 ... 뭐 쏘울도 좋고 라프도 좋다

    왜 그렇게들 까구 있는거여 ~

    울나라 아찌들이 현기차 숭배하는거야 오래된 현상이고 ~

    대우야 찬밥 먹다 라프로 좀씩 뜨고있긴 하다만

    니 들이 뭔데 좋다 않좋다야 ..

    중요한건 말이지 안정성 보다는 우리나라의 무분별한 운전면허발부여 - -

    거리를 봐봐라 개념없는 운전자들... 얼척이 음찌 ?

    안정성이며...별이들 제동성이든 뭐든.. 그런거 보기전에 니들 운전습관이나 생각혀봐

    하여튼 .. 입만살은 것들이 이라제 ..

    맨날 고속도로가서 개념없이 깝치는것들 부터 ~ 뭔 시내주행 하는디 어깨에 힘을 글케 주고 다니냐 ~

    맵핑이다 뭐다 하는건 조은데 ~ 그럴꺼믄 레이서 하지 왜 회사댕기고 그르나? ㅋㅋ

    제발좀 그런거 따지지 말고 방어운전부터연습혀

  18. ㅋㅋㅋ 2010.08.28 18:18

    ㅋㅋㅋ 무슨 찜찜한 느낌
    정말 유치하네.....
    우리 동네 현대 반점이 장사잘되는 것도 이명박 때문이다...
    ㅋㅋㅋㅋㅋ

  19. gg 2010.08.29 10:03

    이건 필자가 말도안되는 논리로 우겨댄 걸로 밖에는 안보이네요.

    엄연히 수치까지 공개된 마당에 이걸 현대차와 건교부가 마치 결탁한 듯한 인상을 풍기면서요.

    결탁한 증거라도 있어야 이런 글을 쓰죠...쏘울이 1등이라는건 엄연히 공개된 수치로 증명이 되어 있는데 로비로 라프가 2등이 되었다는 증거는 하나도 없지 않습니까?

    저도 현기차 까는 사람이지만 이건 좀 아닌거 같네요.

  20. 크루즈도 2010.09.07 09:35

    크루즈도 수출형과 내수형 차이 있습니다;;

    북미형은 기본 에어백이 10개예요;;;

    이건 현기 차도 똑같이 적용하죠.

    다만 차대에 쓰이는 강판과 그런것들이 문제인데... 현기차는 이걸 내수와 수출형에 분명한 차이를 두고 있다는게 문제고.

    나라마다 차이가 나는곳에 대한 옵션 차이는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whodol.pe.kr BlogIcon 후돌이 2010.09.07 10:53 신고

      좋은댓글 감사드립니다. 옵션에 차이를 두는것과 차량의 기본적인 요소에 차이를 두는건 분명한 차이가 있죠. ^^

  21. 나그네 2010.09.11 14:35

    현대차가 현재 일부 모델의 강판에 아연도금비율을 달리하는거 외에 설계라든지 강판두께라든지 다르다는 근거는 무엇인지요? 쏘울이 과연 내수용 북미용이 옵션외에 차체설계 강판두께가 위에서 카더라 통신 주절대는사람들 하는 말처럼 다를까요? 쿠킹호일? 사고차 사진하나보고, 차 문닫는소리 듣고 강판이 호일이니 어쩌니.. 웃기지도 않네요. 뭔 주장을 할땐 근거들을 제시하고 하시길

    • ㅄ인증 2012.02.21 19:24

      쩌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