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GP의 승리는 젠슨 버튼의 탁월한 타이어 운용 전략이 빛난 레이스였다. 5번째 그리드에서 출발한 젠슨 버튼은 경기 초반 다른 드라이버들이 젖은 노면에 대비, 인터미디어 타입 타이어로 교체하는 동안 드라이 타이어를 고수하며 2위로 달렸다. 여기에 19랩에서 선두 니코 로즈버그(독일, 메르세데스GP)가 코스아웃하는 호재를 만난 젠슨 버튼은 단숨에 1위로 올라섰다. 이후 빗줄기가 심해졌을 때 타이어를 교체하는 절묘한 타이밍을 선보이며 선두 자리를 지켰다.
이어 팀 동료 루이스 해밀턴(맥라렌, 영국)이 1.5초 차로 2위로 들어와 맥라렌에 원투승을 안기며 강호 의 위용을 세웠다. 이날 해밀턴은 1분 42초061로 최고속도랩(Fastest Lap, 서킷의 1랩을 가장 빠른 시간 안에 돈 기록)까지 달성했다.
폭우가 쏟아진 경기에서는 혼전 양상을 띠었다. 1랩에서 비탄토니오 리우치(포스 인디아, 이탈리아)의 스핀으로 카무이 고바야시(BMW 자우버, 일본)와 세바스티앙 부에미(토로 로소, 스위스)가 3중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해 세이프티카가 올 시즌 두 번째로 등장했다. 또 심한 날씨 기복으로 대부분의 선수들이 3-4번의 피트스탑을 하며 고전을 면치 못했다.
그런 와중에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 세바스찬 베텔(레드불 레이싱, 독일)은 1그리드에서 출발하고도 부진한 페이스를 보이며 6위로 마감했고, 미하엘 슈마허(메르세데스GP, 독일)는 10위의 성적을 기록하며 포인트를 얻는 데에 간신히 성공했다.
반면 신예 비탈리 페트로프(르노, 러시아)는 7위를 기록해 그의 포뮬러원 첫 득점을 올렸다.
이로써 시즌 4라운드까지 드라이버 포인트는 젠슨 버튼이 60점으로 1위, 니코 로즈버그와 페르난도 알론소(페라리, 스페인)가 각각 50점, 49점으로 2, 3위를 달리고 있다. 컨스트럭터즈에서는 맥라렌이 월드챔피언 두 명의 눈부신 활약에 힘입어 109점으로 1위에 올랐고, 90점을 기록한 페라리는 2위로 내려앉았다.
강호팀의 계속되는 선두 싸움이 이어지는 가운데 2010시즌 포뮬러원 5라운드는 오는 5월 9일 스페인 카탈루냐 서킷에서 펼쳐진다.
+ 2010 포뮬러원 중국 그랑프리 경기결과
순위 |
드라이버 |
팀 |
랩수 |
시간 |
퀄리파잉 순위 |
점수 |
1 |
젠슨 버튼 |
맥라렌 |
56 |
|
5 |
25 |
2 |
루이스 해밀턴 |
맥라렌 |
56 |
+1.5 secs |
6 |
18 |
3 |
니코 로즈버그 |
메르세데스GP |
56 |
+9.4 secs |
4 |
15 |
4 |
페르난도 알론소 |
페라리 |
56 |
+11.8 secs |
3 |
12 |
5 |
로버트 쿠비차 |
르노 |
56 |
+22.2 secs |
8 |
10 |
6 |
세바스찬 베텔 |
레드불 레이싱 |
56 |
+33.3 secs |
1 |
8 |
7 |
비탈리 페트로프 |
르노 |
56 |
+47.6 secs |
14 |
6 |
8 |
마크 웨버 |
레드불 레이싱 |
56 |
+52.1 secs |
2 |
4 |
9 |
펠리페 마사 |
페라리 |
56 |
+57.7 secs |
7 |
2 |
10 |
미하엘 슈마허 |
메르세데스GP |
56 |
+61.7 secs |
9 |
1 |
11 |
아드리안 수틸 |
포스 인디아 |
56 |
+62.8 secs |
10 |
|
12 |
루벤스 바리첼로 |
윌리엄스 |
56 |
+63.6 secs |
11 |
|
13 |
하이메 알구수에리 |
토로 로소 |
56 |
+71.4 secs |
12 |
|
14 |
헤이키 코발라이넨 |
로투스 |
55 |
+1 Laps |
21 |
|
15 |
니코 휄켄베르그 |
윌리엄스 |
55 |
+1 Laps |
16 |
|
16 |
브루노 세나 |
HRT |
54 |
+2 Laps |
23 |
|
17 |
카룬 찬독 |
HRT |
52 |
+4 Laps |
24 |
|
Ret |
야노 트룰리 |
로투스 |
26 |
Hydraulics |
20 |
|
Ret |
루카스 디 그라시 |
버진 레이싱 |
8 |
Clutch |
22 |
|
Ret |
페드로 데 라 로사 |
BMW 자우버 |
7 |
Technical |
17 |
|
Ret |
세바스티앙 부에미 |
토로 로소 |
0 |
Accident |
13 |
|
Ret |
카무이 고바야시 |
BMW 자우버 |
0 |
Accident |
15 |
|
Ret |
비탄토니오 리우치 |
포스 인디아 |
0 |
Accident |
18 |
|
Ret |
티모 글록 |
버진 레이싱 |
0 |
Engine |
19 |
|
+ 2010 포뮬러원 드라이버 순위 (시즌 전체)
순위 |
드라이버 |
국적 |
팀 |
점수 |
1 |
젠슨 버튼 |
영국 |
맥라렌 |
60 |
2 |
니코 로즈버그 |
독일 |
메르세데스GP |
50 |
3 |
페르난도 알론소 |
스페인 |
페라리 |
49 |
4 |
루이스 해밀턴 |
영국 |
맥라렌 |
49 |
5 |
세바스찬 베텔 |
독일 |
레드불 레이싱 |
45 |
6 |
펠리페 마사 |
브라질 |
페라리 |
41 |
7 |
로버트 쿠비차 |
폴란드 |
르노 |
40 |
8 |
마크 웨버 |
호주 |
레드불 레이싱 |
28 |
9 |
아드리안 수틸 |
독일 |
포스 인디아 |
10 |
10 |
미하엘 슈마허 |
독일 |
메르세데스GP |
10 |
11 |
비탄토니오 리우치 |
이탈리아 |
포스 인디아 |
8 |
12 |
비탈리 페트로프 |
러시아 |
르노 |
6 |
13 |
루벤스 바리첼로 |
브라질 |
윌리엄스 |
5 |
14 |
하이메 알구수에리 |
스페인 |
토로 로소 |
2 |
15 |
니코 휠켄베르그 |
독일 |
윌리엄스 |
1 |
16 |
세바스티앙 부에미 |
스위스 |
토로 로소 |
0 |
17 |
페드로 데 라 로사 |
스페인 |
BMW 자우버 |
0 |
18 |
헤이키 코발라이넨 |
핀란드 |
로투스 |
0 |
19 |
카룬 찬독 |
인도 |
HRT |
0 |
20 |
루카스 디 그라시 |
브라질 |
버진 레이싱 |
0 |
21 |
브루노 세나 |
브라질 |
HRT |
0 |
22 |
야노 트룰리 |
이탈리아 |
로투스 |
0 |
23 |
티모 글록 |
독일 |
버진 레이싱 |
0 |
24 |
카무이 고바야시 |
일본 |
BMW 자우버 |
0 |
+ 2010 포뮬러원 컨스트럭터즈 순위 (시즌 전체)
순위 |
팀 |
점수 |
1 |
맥라렌 |
109 |
2 |
페라리 |
90 |
3 |
레드불 레이싱 |
73 |
4 |
메르세데스GP |
60 |
5 |
르노 |
46 |
6 |
포스 인디아 |
18 |
7 |
윌리엄스 |
6 |
8 |
토로 로소 |
2 |
9 |
BMW 자우버 |
0 |
10 |
로투스 |
0 |
11 |
HRT |
0 |
12 |
버진 레이싱 |
0 |
'NEWS Spa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보자동차 폴스타 레이싱팀, 2010 STCC 레이스 참가 (0) | 2010.04.20 |
---|---|
AD모터스의 전기차 브랜드, 'Change' 로 확정 (0) | 2010.04.20 |
벤츠 코리아, CLS350 AMG 스포츠 패키지 출시 (0) | 2010.04.20 |
2011년에 선보일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미니밴 (2) | 2010.04.19 |
스바루코리아, 부산모터쇼에서 국내 판매 라인업 공식발표. (2) | 2010.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