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Space

최초의 럭셔리 SUV 레인지로버 탄생 40주년을 맞이하다.

by 도시늘보 2010. 6. 11.
반응형
세계 최초의 럭셔리 4륜구동 모델로서 자동차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레인지로버가오는 6월 17일 탄생 40주년을 맞이한다.

랜드로버 코리아(대표 이동훈)는 오는 6월 17일 레인지로버 40주년을 맞이해지난 40년 간 이어져 온 레인지로버의 개척정신을 계승하여 혁신을 거듭하겠다는다짐을 밝혔다.

레인지로버는 1970년 6월 17일 ‘레인지로버의 아버지’라 불리는 찰스 스펜서킹(Charles Spencer King)의 주도하에 랜드로버 엔지니어들에 의해 탄생됐다.
랜드로버의 독보적인 오프로드 성능과 당시 랜드로버의 모기업인 로버사 세단의 뛰어난 승차감 및 온로드 주행성을 겸비한 차량을 목표로 개발된 레인지로버는 강력한 견인능력과 당시 4륜구동 차량으로서 최고 수준인 시속 144.8km/h에 달하는 최고 속도 그리고 뛰어난 오프로드 주행 성능으로 유럽과 미국 등 전세계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1994년 더욱 고급스러워지고 온로드 주행성능과 오프로드의 다목적성을 강화한 2세대 레인지로버가 출시 되었다. 2세대 모델은 럭셔리함을 강조한 혁신적인 인테리어 디자인과 크게 개선된 승차감과 주행성능을 선보이며, 기존 럭셔리세단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후 2001년 4륜구동의 진화를 보여준 3세대 레인지로버를 소개했다. 고강성의 모노코크 바디와 독립식 에어 서스펜션 등 첨단 기술이 탑재된 3세대 레인지로버는 초호화 요트나 항공기 퍼스트 클래스를 연상시키는 인테리어로 전세계 4륜구동 차량 시장에 새로운 차원의 고급스러움을 선보이면서 ‘사막의 롤스로이스’라는 극찬을 받았다.

2005년 출시한 레인지로버 라인업의 두 번째 모델인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도심형럭셔리 SUV로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중시하는 고객을 위해 개발되었다. “스포츠 투어러(Sports Tourer)”라는 닉네임에 걸맞게 예리한 핸들링과 성능을 겸비한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랜드로버의 정통성에 걸맞은 오프로드 주파력에 온로드 주행 성능 및 안전장치를 극대화하여 경쾌하고 날카로운 주행과 안정된 승차감까지 동시에 만족시켰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은 큰 성공을 거두며 2007년 전세계 랜드로버 판매량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필 폽햄(Phil Popham) 랜드로버 매니징 디렉터는 “랜드로버는 랜드로버만의 독특한 생산혁신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레인지로버는 지금까지 나온 랜드로버 모델 중 가장 역사적인 의미가 깊은 모델일 것이다"라며, "레인지로버는 자동차 역사에서도 가장 중요한 모델 중 하나로 기록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레인지로버는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기술 혁신을 거듭하며 럭셔리 SU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왔다. 레인지로버는 오프로드 차량 최초로 전륜, 후륜 모두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했으며, 4륜 구동 최초로 ABS 브레이크 시스템 및 전자식트랙션 컨트롤(ETC),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EAS) 등을 탑재해 기존4륜구동에는 볼 수 없는 강력한 제어능력과 온·오프로드 성능을 실현했다. 이후 랜드로버만의 특허 기술인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Terrain Response™) 내리막길 주행제어장치 (HDC) 등 최첨단 시스템을 장착하여 일반 도로에서의 주행뿐 아니라 빙판이나 눈길, 바위길 등 어떠한 주행 조건에서도 안락하고 최상의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외에도 작년 10월 국내시장에 선보인 2010년형 뉴 레인지로버는 역대 랜드로버 모델 중 가장 강력한 5.0리터 V8 수퍼차저 엔진을 탑재하여, 최고출력 510마력에 최대토크 63.8kg.m의 파워풀한 성능을 발휘한다. 최첨단 수퍼차저 엔진은 모든 엔진 회전 영역에서의 고른 출력으로 0-100Km/h 가속시간을 단 6.2초에 돌파하여, 스포츠 세단 못지 않은 민첩함을 자랑한다. 또한, 세계 최초로 승객이 동시에 서로 다른 화면을 볼 수 있는 ‘듀얼뷰 터치스크린’ 및 5대의 디지털카메라로 360도에 가까운 각도의 시야를 터치스크린에 보여주는 서라운드 카메라 시스템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럭셔리 SUV의 기준을 한 단계 격상시켰다.

레인지로버의 뛰어난 주행 성능은 극한의 환경에서 펼쳐진 일련의 도전에서 그 진가를 발휘했다. 1969년 레인지로버는 프로토타입 모델로 두 달간의 사하라 사막 횡단에 성공했다. 모래 지형에서의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과 사막지역의 폭염 속에서도 탁월한 주행 성능을 발휘해 전세계에 레인지로버의 성능을 입증했다. 또한 1971년에는 파나마와 콜롬비아 국경에 위치한 악명 높은 늪지대 다리엔 갭(Darien Gap)을 횡단한 최초의 자동차로 기록됐다. 이 외에도 레인지로버는 1979년 지구 횡단, 1989년 대륙 분수계를 따라 이동하는 최초의 오프로드 탐험 등도 잇따라 성공하여 세계최고의 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보유한 SUV로서의 명성을 확고히 했다.

랜드로버 코리아의 이동훈 대표는 “지난 40년 간 도전과 혁신을 거듭해 온 레인지로버는 앞으로도 최고급 럭셔리 SUV에 대한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갈것“이라며 “레인지로버의 혁신과 개척정신을 계승하여 고객들에게 궁극의 프리미엄 럭셔리 SUV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주력하겠다.“라고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