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Space

6년만의 변신, 귀요미 올뉴쏘울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by 도시늘보 2013. 11. 25.
반응형

요즘 예전만큼 블로그 활동을 열심히 하진 못하고 있긴 하지만.... 어쩌다 보니 올뉴쏘울 시승단에 한자리를 차지하게 돼서

생각지도 않게 올뉴쏘울을 시승해볼 기회가 생겼는데요. 시승기 이전에 쏘울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마침 엔카에 딱 좋은 자료가 있어서....낼름 +_+)

 

언뜻 봐서는 별 차이를 보이지 않는 두 모델..... 하지만 알고보면 나름대로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일단 전면 헤드라이트의 변화가 가장 커 보이는군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기존 모델이 더 이뻐보이는건 함정 -_-

호랑이코는 살짝 올라가고 하단 그릴은 기존 가로형에서 바둑판(?) 식으로 바뀌었고.... 위에 콧수염 처럼 4개의 덕트가 추가로 들어갔네용.

사이드미러도 기존에 좀 투박해도록 각이 진 모양에서 유선형으로 처리를 했습니다.

옆에서 본 라인은 거의 비슷해 보이지만...... 뒷통수(?)가 좀더 각을 살린 모습으로 변화하고 기존 쏘울의 특징이 플라워 휠 이었다면

이번 올뉴쏘울에서는 체인져블 칼라휠 이라는게 들어갔는데요. 저 휠의 빨간 부분을 다른 색으로 교체가 가능한거죠!

근데..... 아마 귀찮아서 저걸 열심히 바꾸는 분들은 많지 않을것 같네요.(저만 그렇게 보이나요? -ㅅ-;;;)

가장 눈에 띄게 바뀐 부분은 바로 후면이 아닐까 싶은데요. 일단 테일라이트가 빅! 사이즈로 바뀌었습니다.

기본적인 모양은 비슷한데 확대해서 맞춘 느낌이네요 ㅋ

그리고 5번째 도어 역시 변화가 생겼는데요. 언뜻 보기에는 중앙에 뭔가 툭 튀어나온듯한 느낌이지만......

기아에서 주장하는 디자인 컨셉은 후면을 통유리처럼 보이게 하기 위한 디자인이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그 의도는 빛을 발하지 못했어.....)

반사판이 똥~그랗게 바뀌어서 저~ 아래로 내려간건 대충봐도 보이죠?

그와함께, 기존에는 도어 중앙에 위치했던 손잡이가 도어와 범퍼 사이로 이동해서, 짐을 들고있는 상태에서 열기가 참 힘들어 졌습니다 : )

언뜻보면 구분하기 힘들었던 외관과는 달리 실내에서는 정말 모델체인지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사실 기존 쏘울의 인테리어도 그다지 나쁘진 않았지만, 핸들이나 스피커 등 여러모로 세련되게 바뀐 느낌입니다.

특히 올뉴쏘울의 공조 일체형 스피커는 발상도 좋고 보기에도 좋네요~

 

 

어찌보면 쏘울의 아이덴티티라고도 할 수 있는 라이팅스피커도 그대로 유지되고있는데요.

달라진거라면...... 뮤직모드에서 좀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랄까? 전에는 별로 음악이랑 연동되는것 같지 않은 느낌이 컸는데

지금은 정말 음악에 맞춰, 하다못해 라디오를 들을때도 배철수 아저씨(?) 목소리에 맞춰서 번쩍이는게 보이네요.

 

0123

<라이팅 스피커>

<대시보드상단/공조기상단/트렁크 에 위치한 스피커>

 

계기판의 경우는 뭐..... 호불호가 갈리긴 하겠지만 올뉴쏘울쪽이 훨~씬 많은 정보를 보여줄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점수를 주고싶네요.

그리고 알게모르게 시인성도 좀더 나은 느낌이.....

 

제원

쏘울 이 패션카 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공간 활용도가 높은 박스형 차량이기 때문에 공간을 그냥 지나갈 순 없겠죠?

올뉴쏘울은 전장과 전폭이 초~큼 늘어나고 그에따라 축거도 늘어났지만, 전고가 살짝 낮아졌네요.

이에따라 화물에 대한 공간활용은 조금 불리해졌거나 비슷하겠지만, 사람이 탑승하는 공간에 있어서는 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옵션을 때려넣어서인지, 안전도 향상을 위한 강성때문인지는 몰라도 100kg 이상 중량이 불어났네요.

 

엔진 출력과 연비는 보통은 나중에 나온 녀석이 좀더 유리하기 마련인데.... 올뉴쏘울은 오히려 출력과 연비를 좀더 깎아먹고 나왔습니다.

환경규제 때문에 출력을 낮췄다고 하기엔 연비까지 떨어졌으니..... 아마도 GDI엔진의 내구성을 위한 셋팅이 아니었을까 조심스래 추측해봅니다 -ㅅ-

 

옵션

이건 사실 옵션사항이긴 하지만 디자인적 요소로 작용하기도 하는 썬루프 인데요.

기존 쏘울의 썬루프가 그냥 구멍만 뚫어놨다고 하면, 올뉴쏘울의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는 거의 천장을 열어놓다 시피 했네요

썬루프에 환기구 이상의 가치를 두지 않는 분이라면 모르겠지만, 채광량이나 개방감 면에 있어서는 압도적인 차이를 보여주죠?

 

 

그리고.... 어떤 연식비교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나중에 나온 모델이 옵션이 훨씬 빵빵해진다는것이 인지상정

올뉴쏘울 역시 차선이탈경보, 하이빔 어시스트 어드밴스 주차조향보조 등 기존 쏘울보다 훨씬 빵빵한 옵션을 자랑합니다.

특히 어드밴스 주차조향보조 장치는 기아에서는 처음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인데요.

주차가 서툰 초보운전자에게도 필요한 기능이지만, 베테랑 운전자라고 해도 제자리에서 핸들 열심히 돌려가며 주차하기가 귀찮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D

이와 더불어 차량 원격제어는 물론 차량진단과 컨시어지 서비스 까지 제공되는 UVO 2.0 의 적용은

IT시대에 발맞춘 차량이냐 아니냐의 기준을 확실하게 그어주는 기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그딴거 있어도 잘 쓰지도 않으니 필요없다는 분들에게는 별 의미없는 옵션이긴 하겠지만 말이죠 ^^;;;

 

자~ 쏘울이 안밖으로 어떻게 바뀌었는지! 우선은 여기까지만 살펴보기로 하고!

조만간 시승기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사진 출처 : SK엔카 - 차PD [http://www.encar.com/cc/review.d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