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Space

TPEG 서비스, 얼마나 신뢰하고 계세요?

by 도시늘보 2009. 9. 22.
반응형

몇달전 벼르고 벼르다가 TPEG 서비스에 가입을 한 후. 처음에는 도로 옆에 도로상황이 표시되는게 마냥 신기하기만 했습니다. 사용하는게 어느정도 익숙해진 후에는 안막히는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제가 가는경로를 미리 살펴보기도 했구요. (사실 길찾기에도 교통상황이 반영되긴 하는데 맵피의 알고리즘이 교통정보반영에 별 영향을 못받는듯 하더군요.)

'>
그렇게 처음에는 교통상황을 미리 알수있어서, 굳이 인터넷을 통해 보지 않더라도 차안에서 교통상황을 알수 있어서 편하다는 인식만을 가지고 있었는데.... 어느날 문득 "이게 정말 맞는정보인가? 그렇게만 믿는게 아닌가?" 하는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명 네비상에는 붉은색으로 표시된곳을 60km/h 이상의 속도로 지나가고 있었거든요. 그런가 하면 녹색을 지나갈때 40km/h 도 못내는경우도 있고.......

파란색 아이콘은 표시된 시각을 기준으로 교통정보를 받아들여 적용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처음에는 교통정보가 업데이트되는 시간차 때문에 그런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약속장소를 가던중에 TPEG 로 경로를 보니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는 상황이 좀 안좋더군요. 그래서 외곽순환도로 쪽을 보니 쭉~ 녹색이었습니다. 생각할것도 없이 그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하지만 도로 상황은 여전히 녹색입니다. TPEG 아이콘이 노란색인걸 봐서는 교통정보를 받는중이군요.

순탄하게 가던도중...... 청계 톨게이트를 지나자 마자 지체도 아니고 정체 상태더군요.

손이 하자라 흔들린 사진이지만 교통정보 적용이 완료된 상태에서 현재시각이 6:52분 임을 식별할수 있습니다.


현재시각 7시 교통정보 반영 시간은 6시 54분 입니다. 정체상태로부터 한번 갱신된 상태죠.


네비 화면을 확인해 봤지만 틀림없는 녹색...... TPEG 반영 시간때문일거라 생각했지만 반영시간이 바뀐 뒤에도 여전히 녹색..... 정체 상태로 안양을 지날때 쯤에서야 조금씩 뚫리기 시작해서 80km/h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는데, 그때는 노란색이군요.... TPEG을 구매하는 이유가 도로상황을 보고 막히지 않는길을 선택해 좀더 쾌적한 운행을 하기 위해서인데, 이렇게 교통정보를 불신하게 된 상황에서 얼마나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분은 TPEG 정보를 얼마나 신뢰하십니까?

==============================================================================================================


포스팅을 하다보니 한가지 의문이 생기는군요. 공급되는 교통정보 자체가 잘못된것인지 아니면 그걸 받아서 TPEG서비스 (혹은 맵 어플리케이션)에서 가공하는 과정에서 잘못되는것인지........
그래서 다음번엔 TPEG과 포털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같은시간에 켜놓고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