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Space

내차는 리콜 대상일까?

※ 자동차 '리콜' 제도란?

자동차 제작결함시정(리콜)제도는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에 자동차 제작, 조립, 수입자가 그 결함 사실을 해당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수리, 교환, 환불 등의 시정 조치를 취함으로서 안전과 관련된 사고와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리콜이 시행중인 같은 차종에 대해서도 생산 연도와 라인에 따라서 리콜 대상이 아닌 경우를 볼수 있습니다. 초기에 생산된 차량에 대해 결함이 발견되고 그 이후에 생산되는 차량은 결함이 보완되서 나오거나, 특정 라인에서 조립이 잘못된 경우가 그런 경우중 하나인데요.
물론 자신의 차량이 이런 범주에 속하는지 아닌지 잘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모르시는분들도 꽤나 많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교통안전공단 에서는 차량 등록번호만 입력하면 자신의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 어떤결함인지, 현재 리콜이 진행중인지의 여부를 알아볼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 유용한 서비스죠?

서비스 바로가기 [http://vimshome.ts2020.kr/jsp/hpg/pubservice.jsp?MENU=31]

저도 혹시나 해서 조회를 해봤습니다만 역시 리콜대상 정보가 없군요.

이곳에서는 차량번호로의 개별 조회는 물론 전체검색도 가능하고, 리콜에대한 각종 정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리콜' 에 대한 정보만 확인할수 있다는 건데요. 웬만한 결함으로는 리콜은 생각지도 않고,
누가봐도 리콜감인 결함에 대해서는 '리콜' 이 아닌 '무상수리' 로 때우는 국내시장 점유율 80%의 메이커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국민들의 안전과 권익신장을 위해서라면 리콜과 함께 무상수리 대상에 대한 검색도 서비스 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여러분들의 "댓글과 추천"이 블로그 운영의 원동력이 됩니다. ^^
"추천"은 ↓하단의 손가락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