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Space

타이어의 단면은 어떻게 생겼을까?

by 도시늘보 2010. 12. 19.
반응형
타이어에 대해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분들도 많겠지만, 차량의 타이어는 차량이 움직이기위해 꼭 필요하며 안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타이어를 볼때 단지 고무로만 이루어진 제품이라고들 알고계실텐데, 사실 타이어는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과학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각 부위의 이름까지 있고 말이죠 -ㅁ-!
뭐.... 사실 저도 타이어를 단단한 고무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던때가 있었는데 군 복무시절 두돈반 트럭의 타이어를 자르다가 안쪽에 굵직하게 들어있는 철심을 본것이 오해를 깰수있었던 계기였습니다.(물론 우리가 흔히 보는 레디알 타이어 와는 차이가 좀 있긴 합니다. 일단은 안쪽에 튜브가 들어가는 타이어 구조였거든요 ^^) 그럼 우리가 흔히 보는 레디알 타이어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을까요?

1. 트레드부
직접 노면에 맞닿는 부분의 두꺼운 고무층을 말하며, 이 트래드부의 재질이나 무늬에 따라 타이어의 성향이 많이 바뀝니다.
단적으로 예를 들자면, 온로드용 고성능 타이어는 지면과의 마찰력을 높여야 하기때문에 트레드웨어(내 마모성, 내 CUT성)이 낮은 재질로 홈이 많지 않은 구조를 통해 지면에 닿는 면적을 더 넓게 만들고 있습니다. (레이싱에 사용되는 슬릭타이어는 트래드부에 아예 홈이 없답니다.)
반대로 오프로드 차량에 사용되는 타이어는 배수가 용이하도록 트래드의 홈이 굵고 깊으며, 내구도가 높은 재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벨트
트래드와 카카스를 강하게 묶어서 트레드의 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입니다.

3. 숄더
트레드의 가장자리부터 사이드월 사이의 부위를 의미하며 카카스를 보호함과 동시에 주행시에 발생하는 열을 발산하는 부분입니다.

4. 사이드월
숄더 아랫부분부터 비드 사이의 고무층을 말하며, 이곳 역시 카카스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어에 대한 많은 정보를 기록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사이드월 부위를 보강해서 주행도중 펑크가 나도 주행할수 있도록 만들어서 주행 안정성을 높인 제품을 런플랫 타이어 라고 합니다.

5. 카카스
고무로 토핑한 코드를 여러겹으로 겹친 타이어의 골격을 형성하는 부분으로 내 굴곡성이 좋습니다. 마모한계선을 무시하고 운행을 해서 실밥과 철사가 보인분들은 이 카카스를 직접 눈으로 보신겁니다. -ㅅ-

6. 비드부
코드의 끝부분을 감아주어 휠의 림에 타이어를 장착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이며 가장 튼튼한 부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외부 충격에도 변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비드와이어(철심?)를 품고 있습니다. 덕분에 휠이 깨지거나 탈착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휠에서 타이어가 벗겨지는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철심이 끊어질 정도의 충격만 아니라면 말이죠 ^^;;;

관련업계 종사자가 아니라면 별로 관심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어디선가 유식한 척을 할수있는 기회가 오지 않을까요? 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