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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A 리포트] 동급 최고라는 말이 아깝지 않다 - 캐딜락 All-New SRX 시승기

by 도시늘보 2010.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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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시승한 차량은 캐딜락의 럭셔리 SUV 2010년형 All-New SRX 입니다. 사실 시승은 작년말에 했지만 어찌하다보니 시승기가 늦어졌네요 ^^;;;
캐딜락 이라는 브랜드는 한때 세계 3대 명차로 꼽을 만큼 프리미엄 브랜드 였지만 현재는 과거의 영광이 꽤나 빛을 잃었죠.
저 또한 직접 캐딜락 이라는 브랜드를 경험해보기 전까지는 단지 과거의 영광만 있었던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었는데요.
선입견을 버리고 시승해본 캐딜락의 크로스오버는 어떤 느낌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Exterior

개인적으로 크로스오버 차량은 약간 둥글둥글한 형태를 더 선호하긴 하지만 All-New SRX 의 일관적인 V라인의 디자인은 그런 취향마저 넘어서는군요. V라인 버리지 않으면서도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캐딜락의 디자인은 가끔 신기하기까지 하네요.
Interior&Option

SRX의 인테리어는 CTS와 닮은듯 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느낌을 주는데요. 특히 계기판 중앙에 위치한 동그란 LCD는 색다른 느낌을 줍니다.
나무처럼 보이는건 진짜 나무로. 가죽처럼 보이는건 진짜 가죽으로. 캐딜락의 고집에 걸맞게 실내 재질이나 버튼의 느낌은 역시나 싶을 정도로 고급스럽습니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위치한 8인치 팝업 디스플레이는 팝업 되어있을때는 물론 숨어있을때도 노출된 화면에 맞게 정보를 표시합니다.
물론 네비게이션이나 DVD같이 전체 화면을 필요로 할 경우에는 팝업된 상태에서만 표시가 가능하지만 디자인이나 실용성등 여러면에서 탐나는 옵션입니다.
All-New SRX의 특징중 하나는 모든것이 한글화 되어있다는건데요. 수입차로서는 처음으로 음성인식까지 한글화 되어있고 인식률도 꽤나 좋은편입니다.또한 40GB 하드 내장으로 원하는 멀티미디어를 저장해놓고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비게이션은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정확한 수신률을 보여주지만 TPEG 과 과속카메라 경고 지원이 안되는건 좀 아쉽네요.

All-New SRX의 또다른 매력은 뒷좌석에 위치한 듀얼 디스플레이 인데요.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디스플레이와는 별개로 DVD를 감상할수 있습니다.

물론 5.1채널의 BOSE 프리미엄 오디오를 통한 사운드를 들어도 되지만 운전자에게 방해가 된다 싶으면 양쪽에 비치된 블루투스 헤드셋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무선이라 별로 기대를 안했는데 생각외로 음질이 좋았습니다.
All-New SRX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이 울트라뷰 선루프라고 생각하는데요. 동급 최대의 시야를 확보해 확 트인 느낌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Space

크로스 오버 차량인 만큼 기본적으로 실내공간에 대해서는 크게 불편할게 없습니다. 선루프가 적용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헤드룸 또한 널널하구요.

트렁크 공간 은 기본적으로 넓은것도 있지만, 2열을 접었을때 바닥이 완전 평면이 되기때문에 공간 활용 면에서도 뛰어납니다.
예를 들자면 2~3명 정도는 여행중에 아무데서나 편히 누워서 잘수도 있습니다. 3명이 잘때는 덩치에 따라 약간 불편할수도 있겠네요 ^^


트렁크 이외에 실내 수납공간 역시 훌륭합니다. 1열에서 봤을때 핸드폰을 거치할만한 공간도 있고, 커다란 컵홀더는 깊이까지 2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도어쪽을 보면 중단에 다른 차량에선 볼수 없었던 수납공간이 보이는데요. 길이가 긴 물건을 수납할때는 좀 불리하겠지만 평상시에는 여러모로 유용한 공간이 될듯 합니다.

뒷좌석 암레스트에도 2개의 컵홀더와 커다란 수납공간이 보이는데요. 이 수납공간안에 과자봉지 정도는 들어갈까 싶어 마침 가지고 있던 "꼬깔X" 을 넣어봤더니 오히려 공간이 좀 남더군요. 적어도 SRX에서 수납공간에 대한 불만은 없을듯 합니다.



Driving - Position & Site

SRX의 시야는 확 트인 편이지만 크로스오버 차량의 특성상 앞쪽의 사각이 커지는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동급 차종에 비해 사각이 적은편이라 운전하기는 편했습니다. 틸팅/텔레스코픽은 물론 페달의 높이까지 조절이 가능해 시트포지션을 맞추기가 편해서 더욱 그렇게 느껴질수도 있었겠네요.
하지만 틸팅/텔레스코픽이 전동식이 아닌점은 살짝 아쉬웠습니다.

Driving - Perfomance

3.0리터 직분사 엔진으로는 2톤이 넘어가는 차체가 부담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악셀 패달을 밟았을때 한템포 늦은 묵직한 반응을 보여주긴 하지만 탄력이 붙기 시작하면 거침없이 치고 나가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폭설이 내린 후 All-New SRX를 타보고 '사기'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눈이 잔뜩 쌓여있는 노면에서도 마른 노면과 별 차이 없는 출발과 주행을 보여줬으니까요. 아무리 상시 4륜구동이라지만 너무 차이가 나는게 아닌가 싶었는데, 알고보니 할덱스 4세대 AWD가 적용되어 있더군요.
추후에 4세대 할덱스 AWD를 적용한 차량이 나오기 전까지는 4륜구동 최강의 자리를 유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총평


CTS에 이어 SRX를 경험해보니 이제는 '역시 캐딜락' 이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흠잡을 곳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아직도 캐딜락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떨어져 '미국차' 로 싸잡혀 저평가 되고있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네요. 아직도 선입견에 빠져 캐딜락 이라는 브랜드를 저평가 하고 계시다면 한번 직접 경험해보고 선입견을 버릴수 있었으면 합니다.





캐딜락 All-New SRX 평가 기준표

K.A.B.A 기본평가 기준 (16개 항목 48점 만점)

no

항목

세부기준

평점

비고

1

전체 외관

전체적인 익스테리어 디자인

2/3

흠잡을데가 없는 디자인이지만 개인적으로SUV는 둥글한 녀석을 좋아함

2

단차와 마무리

도어닫힘,단차,마감품질

3/3

고급브랜드인 만큼 흠잡을곳이 없었음

3

승하차시 편의성

승하차시 불편함, 도어열리는 깊이

3/3

SUV특성상 어느정도 높이는 있지만 타고 내리는데 불편은 없음

4

레이아웃 편의성

전체적인 실내 레이아웃

3/3

직관적인 디자인과 주행중 필요한 버튼들은 시트에서 등을 떼지 않고 사용이 가능

5

적재공간

트렁크공간, 트렁크높이

3/3

적재공간 뿐 아니라 뒷좌석 폴딩시 풀플랫 형식이라 공간 활용성도 뛰어남

6

운전석

헤드룸,레그룸, ,시트편의성, 시트재질

3/3

전체적으로 넉넉한 공간과 넓은 시트

7

시트포지션

시트의편안함,틸팅,텔레스코픽을 통한 포지션, 시야

2/3

틸팅, 텔레스코픽은 물론 페달 높이 조절까지 가능하고 시야가 좋아 시트포지션을 맞추기 편하지만 틸팅/텔레스코픽 조절이 수동인 점이 약간 아쉬움.

8

조수석

헤드룸,레그룸, ,시트편의성, 시트재질

3/3

9

수납공간

컵홀더를 비롯한 앞좌석 수납공간

3/3

실용적인 수납공간이 많고, 컵홀더의 깊이까지 조절가능

10

스티어링휠

버튼,재질,그립감

3/3

재질, 그립감, 직관적인 버튼 모두 마음에 듬

11

공조장치

편의성.송풍구조작

3/3

직관적인 디자인과 조작하기 편한 위치.

12

오디오

편의성,성능

3/3

조작이 쉽고, 맑고 풍부한 음량

13

네비게이션

조작편의성,지도의편의성

2/3

차량과 연동이되고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긴 하지만 TPEG와 과속알림 표시가 지원되지 않음

14

뒷좌석

헤드룸,레그룸,시야,편의사양

엉덩이,등받이,각도,시트재질등

3/3

충분한 헤드룸과 각도조절이 가능한 등받이는 물론 동급 최대 시야를 확보한 울트라 뷰 선루프가 인상적

15

뒷좌석수납공간

 

3/3

컵홀더는 물론 웬만한 과자봉지도 쉽게 들어가는 수납공간이 있음.

16

에어백

 

3/3

어드밴스 에어백 적용

 로드 테스트 평가 기준 (16개 항목 52점 만점)

1

아이들링

진동,엔진음

3/3

진동은 거의 느껴지지 않고, 엔진음도 가속할 때 이외에는 크게 느껴지지 않음

2

퍼포먼스

가속력,언덕등판

3/3

특별한 가속력보다 어떤 환경에서도 가속과 등판이 가능하다.

3

주행안전장치

ESP의 셋팅,

3/3

트랙션과 ESP 를 따로 OFF 할수 있고 ESP 자체도 제 역할을 충실히 한다.

4

가속반응

가속시엔진반응,진동,엔진음

3/3

한템포 느린듯한 느낌이지만 시원한 가속을 보여줌

5

정속주행

 

3/3

주행중 시야도 편안하고 차선 변경시에도 매우 안정적이다.

크루즈 컨트롤도 사용하기 쉽다.

6

변속기

쉬프트업,쉬프트다운 반응과 충격

3/3

빠른 반응에 변속충격은 전혀 없다.

7

제동

브레이크 페달,제동력

3/3

충분한 제동력

8

정숙성

윈드노이즈,타이어노이즈등

3/3

규정속도를 위반하지만 않으면 매우 조용함

9

핸들링

스티어링휠무게,반응

3/3

스티어링휠이 묵직하면서도 조작시에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고 어색하지 않음

10

코너링

언더스티어,오버스티어

3/3

11

서스펜션

요철,과속방지턱,일반도로에서의반응

3/3

12

잡소리

주행중 잡소리의 유무

3/3

13

시가지주행연비

도심한복판의 주행

1/3

차체가 무거운 만큼 시내 연비가 그리 좋지는 않다.

14

정속주행연비-국도(80km/h)

자유로 80km/h정속주행

2/3

탄력주행시에는 연비가 좋은편

15

고속도로 연비

(110km/h)

고속도로 110km/h의 정속주행

2/3

탄력주행시에는 연비가 좋은편

16

경쟁력

경쟁차종과 비교시 경쟁력

4/7

차량 자체는 흠잡을데가 없지만 국내시장에서 캐딜락에 대한 인지도가 없음

총점

90/100 ( 32개 항목 100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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