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많은 운전자들이 여러 경로를 통해 연비운전의 방법들을 알고있을텐데요. 머리로는 알고있는 그 방법들을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연비운행을 실천하는데 도움이 되는 5가지 작은 습관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상품권에 눈이멀어 GM대우 스퀘어에도 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습니다. 보시고 추천 한방 부탁드립니다 ^^ http://lr.cx/3486
1. 10분만 더 일찍 출발하세요.
연비운전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소가 바로 조급한 마음인데요. 운전할때의 조급한 마음은 대부분 시간내에 도착해야 한다는 강박관념때문에 생겨나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10분정도만 여유를 두고 일찍 출발하면 좀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운전을 할수있을겁니다.
2. 시야를 넓게 가지세요.
베테랑 운전자들이 초보운전자들을 가르칠때 늘 하는말이 "멀리봐라" 입니다. 이렇게 멀리보고 시야를 넓게 가지는 습관은 원활한 주행과 방어운전에도 도움이 되지만, 연비운전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습관입니다.
감속(정차)할 상황을 미리 인지할수 있기 때문에 필요없는 가속을 줄일수 있고, 더 넓은 범위의 교통상황을 볼수있기 때문에 소통이 더 원활한 차선을 더 쉽게 판단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도 더 덜 밟을수 있겠죠?
3. 앞차와의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세요
이건 시야를 넓게 가지는 버릇과 관계가 있는데요. 앞 차량과 붙어서 운행을 하게되면 그만큼 시야가 좁아지게 됩니다. 돌발상황에 대비하지 못해 안전상에도 문제가 있지만, 엔진브레이크만 사용해도 될 상황에도 브레이크를 밟게되서 연비에도 별로 좋지않은 습관입니다. 넉넉한 거리를 두고 운행하는 습관을 들이면 앞 차량의 속도가 줄어들면 엑셀OFF 나 여유있는 차선변경으로 필요없는 제동을 줄일수 있습니다.
4. 지속적으로 연비를 체크하세요
다이어트중인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몸무게를 확인하듯이 차도 다이어트를 하면서 지속적인 체크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연비 체크를 통해 자신이 제대로된 연비운전을 하고있는지를 확인할수 있고, 향상되는 연비를 보며 성취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연비운전에 익숙해 지고 나면, 같은 패턴의 주행을 했을때도 주유소에 따라 연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기름 품질이 좋은 주유소를 이용해야겠죠?
5. 차량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주세요.
같은 사람이 운전을 해도 차량 관리상태에 따라서 연비에 차이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고 엔진오일과 에어크리너를 시기에 맞춰 교환해주는 차량과 한번의 점검도 없이 운행하는 차량중 어떤 차량이 연비가 더 잘 나올까요? 차도 관심을 가져주는 만큼 보답한다고 생각하고 관리를 해주면 적어도 연비 저하는 막을수 있겠죠?
물론 이 5가지 습관도 쉽게 몸에 배지는 않겠지만, 접근하기 쉬운것부터 하나하나 몸에 익히다 보면 어느새 부쩍 향상된 연비를 발견할수 있을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