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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X 패밀리의 막내 X1 20d가 국내에 출시 되었습니다.
BMW는 X 패밀리를 SUV 가 아닌 SAV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어떤 차종에서건 스포츠성을 강조하는 BMW의 고집스러운 면모가 보입니다.
얼마전 M 버전의 고성능 모델까지 출시된 대형 프리미엄 럭셔리급 X5,X6와 프리미엄 메인스트림급 X3 에 이어 프리미엄 컴팩트급의 경쟁에 뛰어든 X1. X 패밀리의 막내 X1은 과연 어떤차량느낌의 SAV일까요?
처음 X1을 봤을때는 SUV 가 맞나 싶을 정도로 아담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현대의 컴팩트 SUV인 투싼ix 와 함께 놓고 봤을때도 더 작고 낮은모습을 보여 SUV라기 보다는 웨건의 느낌이 더욱 강하게 들었습니다. 덕분에 다른 컴팩트 SUV 보다 스포티한 느낌이 드네요.
인테리어의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너무나 익숙합니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위치한 와이드 액정과 i-Drive등 실내만 본다면 BMW의 다른 차량과 쉽게 구분하기 힘들겠네요.
X1의 실내 공간은 SUV치고는 좁은편입니다. 밖에서 봤을때도 그렇게 커보이진 않았으니 당연한건가요? 하지만 큼직한 도어포켓과 분리가 가능한 컵홀더등, 수납공간에 부족함을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X1의 2열 시트는 4:2:4 의 3단 폴딩이 가능해 꽤나 활용도가 높을듯 합니다만, 아쉽게도 트렁크 자체가 좁아 폴딩을 하지 않고서는 골프백은 안들어가겠네요. 웨건틱한 사이즈를 봤을때 크게 기대는 안한 부분이지만, 아쉬운 느낌이 드는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X1 20d 라는 이름에서 추측하신 분들이 있겠지만 X1 20d 에는 2.0 디젤 엔진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럼 18d 나 23d 에는 1.8리터와 2.3리터 디젤엔진이 적용된건가?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서로 출력이 다를뿐 이 두 모델 역시 2.0 디젤 엔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중 20d 는 177마력에 35.7kg.m토크로 제로백 8.1초, 안전 최고속도 213km/h 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도 공인연비는 14.7km/l 로 운전의 즐거움과 경제성을 추구하는 에피션트다이나믹스에 어울리는 엔진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X1 의 운동성능은 SUV라는 분류를 놓고 봤을때는 깜짝놀랄만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기존에 시승해본 X5, X6 역시 SAV라는 컨셉에 걸맞는 운동성능을 보여줬지만, X1의 경우는 코너링시에 세단같은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승기 내내 언급한 이야기 지만 이번에 시승해본 BMW X 패밀리의 막내 X1은 SUV 보다는 웨건의 감성을 더욱 닮아있는듯 합니다. 가격도 5180만원으로 320d 와 300만원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아마도 X 패밀리의 막내로 출시되지 않았다면 3시리즈 GT로 출시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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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X 패밀리를 SUV 가 아닌 SAV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어떤 차종에서건 스포츠성을 강조하는 BMW의 고집스러운 면모가 보입니다.
얼마전 M 버전의 고성능 모델까지 출시된 대형 프리미엄 럭셔리급 X5,X6와 프리미엄 메인스트림급 X3 에 이어 프리미엄 컴팩트급의 경쟁에 뛰어든 X1. X 패밀리의 막내 X1은 과연 어떤차량느낌의 SAV일까요?
처음 X1을 봤을때는 SUV 가 맞나 싶을 정도로 아담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현대의 컴팩트 SUV인 투싼ix 와 함께 놓고 봤을때도 더 작고 낮은모습을 보여 SUV라기 보다는 웨건의 느낌이 더욱 강하게 들었습니다. 덕분에 다른 컴팩트 SUV 보다 스포티한 느낌이 드네요.
인테리어의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너무나 익숙합니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위치한 와이드 액정과 i-Drive등 실내만 본다면 BMW의 다른 차량과 쉽게 구분하기 힘들겠네요.
X1의 실내 공간은 SUV치고는 좁은편입니다. 밖에서 봤을때도 그렇게 커보이진 않았으니 당연한건가요? 하지만 큼직한 도어포켓과 분리가 가능한 컵홀더등, 수납공간에 부족함을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X1의 2열 시트는 4:2:4 의 3단 폴딩이 가능해 꽤나 활용도가 높을듯 합니다만, 아쉽게도 트렁크 자체가 좁아 폴딩을 하지 않고서는 골프백은 안들어가겠네요. 웨건틱한 사이즈를 봤을때 크게 기대는 안한 부분이지만, 아쉬운 느낌이 드는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X1 20d 라는 이름에서 추측하신 분들이 있겠지만 X1 20d 에는 2.0 디젤 엔진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럼 18d 나 23d 에는 1.8리터와 2.3리터 디젤엔진이 적용된건가?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서로 출력이 다를뿐 이 두 모델 역시 2.0 디젤 엔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중 20d 는 177마력에 35.7kg.m토크로 제로백 8.1초, 안전 최고속도 213km/h 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도 공인연비는 14.7km/l 로 운전의 즐거움과 경제성을 추구하는 에피션트다이나믹스에 어울리는 엔진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X1 의 운동성능은 SUV라는 분류를 놓고 봤을때는 깜짝놀랄만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기존에 시승해본 X5, X6 역시 SAV라는 컨셉에 걸맞는 운동성능을 보여줬지만, X1의 경우는 코너링시에 세단같은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승기 내내 언급한 이야기 지만 이번에 시승해본 BMW X 패밀리의 막내 X1은 SUV 보다는 웨건의 감성을 더욱 닮아있는듯 합니다. 가격도 5180만원으로 320d 와 300만원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아마도 X 패밀리의 막내로 출시되지 않았다면 3시리즈 GT로 출시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제원
휠 | |
프론트 타이어 치수 | 225/50 R 17 |
리어 타이어 치수 | 225/50 R 17 |
프론트 휠 치수 | 7.5J x 17 |
리어 휠 치수 | 7.5J x 17 |
엔진 | |
실린더 수/ 실린더 당 밸브 수 | 4/4 |
배기량 (cc) | 1,995 |
스트로크/보어 mm | 90.0/84.0 |
최고 출력 (마력/rpm) | 177/4,000 |
최대 토크 (kg.m/rpm) | 35.7/1,750-3,000 |
성능 | |
안전 최고 속도 (km/h) | 213 |
0-100 km/h 도달시간 (sec) | 8.1 |
연료 탱크 용량 (l) | 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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