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드라이빙의 진화판 액티브 에코가 적용된 쏘렌토R 2.0 을 타봤습니다. 차량에 대한 시승기는 일단 제쳐두고 액티브 에코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액티브 에코?
기존 에코드라이빙 시스템은 연비효율 상태를 표시해주는 기능만 있었지만 액티브 에코 시스템은 차량의 움직임에 직접적으로 개입해서 연비운행을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은 핸들 왼쪽에 위치한 버튼으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작동했을때의 느낌은 일단 악셀 반응이 둔해진다는 느낌입니다. 국내 운전자들의 성향을 봤을때 급출발, 급가속이 많은편인데 연비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중 하나죠, 이점을 생각해서 액티브에코에서 적당히 조절을 하는듯 합니다. 물론 풀악셀을 하면 급가속이 가능하지만 굳이 연비운행을 하려고 에코버튼을 눌러놓고 풀악셀을 하는분들은 별로 없겠죠? 또한가지 눈에띄게 느낄수 있는건 140km/h 에 리밋이 걸린다는점인데 이점이 약간 의아합니다. 사실 연비에 가장좋은 속도는 차량에 따라 다양하긴 하지만 트립상 쏘렌토R이 최적의 연비를 내는건 80~100km/h 정도였습니다. 상황을 고려해 약간의 여유를 둔다고 해도 120km/h 정도에서 제어를 했으면 더 좋았을것 같다는 아쉬움이 살짝 듭니다.


액티브 에코를 사용했을때의 연비....
연비주행을 의식하지 않고 분당 - 시화까지 시내:고속 / 20:80 비율로 운행을 했을때의 평균연비는 15~16km/l 가 나왔습니다. (사실 사진을 찍어두려고 했지만 식별이 가능할정도의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ㅅ; )

개인적인 생각으론 평소 연비운행을 하시는분에게는 굳이 필요가 없지만, 연비운행에 습관이 안들어있는분들에게는 꽤나 도움이 될수 있는 시스템 같습니다.

 

+ Recent posts